지난 대선 당시 경찰의 국가정보원 여직원 댓글 사건 수사에 개입한 의혹을 받는 박원동 전 국정원 국익정보국장이 최근 검찰 조사를 받은 것으로 5일 확인됐다.

국정원 정치·대선 개입 의혹 사건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특별수사팀(팀장 윤석열)은 지난 2일 박 전 국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관련 의혹을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 전 국장은 검찰에서 "김용판 전 서울지방경찰청과 통화를 한 것은 맞지만 수사 개입 의도는 아니다"라며 혐의를 부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민주당은 지난해 12월 경찰이 국정원 여직원 댓글 사건을 수사할 때 김용판 전 서울지방경찰청장에게 전화해 경찰의 수사 결과 발표를 독촉했다며 국정원법 위반 혐의로 박 전 국장을 검찰에 고발했다.

경찰은 대선을 사흘 앞둔 지난해 12월16일 밤 11시에 전격 기자회견을 열어 "댓글 흔적이 없다"는 중간 수사 결과를 발표했고 부실 수사라는 비난을 받았다.

이런 의혹에 대해 김 전 청장은 "박 전 국장이 작년 12월16일 오후 전화를 걸어와 '디지털 증거분석 결과 발표를 빨리 안 하는 것은 민주당 눈치보기'라고 해 '경찰이 누굴 두려워해서 뭘 안 하는 조직이 아니다'라고 화를 냈다"고 해명한 바 있다.

김 전 청장은 지난해 말 경찰의 수사 과정에서 수사 결과를 축소·은폐하도록 지시한 혐의로 지난달 14일 불구속 기소됐다.

(서울연합뉴스) 송진원 기자 sa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