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메룬 다이아몬드 개발업체 CNK인터내셔널이 2011년 주가조작 의혹과 정권 연루설 등을 제기한 정태근 전(前) 국회의원을 명예훼손 및 업무방해혐의로 경찰에 고소했다.

CNK와 경찰 등에 따르면 CNK는 2011년 국정감사 당시 박영준 전 차관과의 연루설, 신주인수권부사채(BW)를 통한 정치권 로비설 등을 유포한 혐의로 정 전 의원에 대한 고소장을 27일 서울지방경찰청에 제출했다.

CNK측은 고소장에서 "정 전 의원은 주요 언론과의 인터뷰를 통해 마치 정권실세가 개입된 권력형 측근비리인 것처럼 포장해 사건을 정치적 사건으로 몰아갔다"며 "BW를 권력실세 주변에게 제공하는 방법으로 로비를 한 적이 없는데도 확정적으로 말해 회사의 업무를 방해하고 신용을 훼손했다"고 밝혔다.

CNK측은 "카메룬 다이아몬드 광산개발사업은 카메룬 법에 따라 탐사해 합법적으로 개발권을 취득한 단순한 해외자원개발 사업일 뿐"이라고 설명했다.

CNK측은 "지난 6월 25일 중국 기업인 '테크 풀 일렉트릭'으로부터 카메룬 광산 법인에 대해 5천만 달러를 유치, 광산에 대한 경제적 가치가 확인됐다"며 향후 매장량 확인 결과에 따라 민·형사상 추가 고소 및 손해배상 청구를 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정 전 의원은 2010년 12월 당시 외교통상부가 CNK마이닝사가 카메룬에서 최소 추정매장량이 4억2천만캐럿에 달하는 다이아몬드 개발권을 획득했다는 내용의 보도자료를 배포한 뒤 주가가 폭등한 것과 관련, 정부 고위관계자와 정권 실세 등이 개입됐다는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

(서울연합뉴스) 김연숙 기자 nomad@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