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운동 代母' 박영숙 전 이사장 타계
‘한국 여성운동계 대모(代母)’ 박영숙 전 한국여성재단 이사장이 17일 별세했다. 향년 81세. 그는 지난해 하반기부터 암 투병생활을 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1932년 평양에서 태어난 박 전 이사장은 전남여고와 이화여대 영문과를 졸업한 뒤 기독교여자청년회(YWCA)를 통해 여성·시민운동에 뛰어들었다. YWCA연합회 총무, 한국여성단체협의회 사무처장, 한국여성재단 이사장 등을 맡아 평생 여성운동에 힘썼다.

박 전 이사장은 1967년 진보적인 신학자였던 고 안병무 교수와 결혼했다. 1976년 민주화 운동으로 구속된 안 교수의 구명 시위에 나서면서 사회운동을 본격화했다. 특히 1986년 부천경찰서 성고문사건대책 여성단체연합회장을 맡아 여성인권 세우기에 앞장섰다.

1999년엔 시민사회 최초 공익재단인 한국여성재단을 설립했다. 박 전 이사장은 한국여성재단을 세운 이후 아름다운재단 환경재단 등 주요 공익재단 설립의 물꼬를 텄다. 2009년엔 여성·환경·시민운동을 지원하는 재단법인 ‘살림이’를 창립했으며 아시아 빈곤 여성의 자활을 돕는 ‘두런두런’ 설립도 주도했다.

13대 총선 개표가 진행 중이던 1988년 4월27일 새벽 당시 평민당의 김대중 전 총재(오른쪽)와 박영숙 총재 권한대행(왼쪽)이 중앙당사 상황실에서 제1야당이 확실시되자 축하 악수를 나누는 모습.   /연합뉴스 
13대 총선 개표가 진행 중이던 1988년 4월27일 새벽 당시 평민당의 김대중 전 총재(오른쪽)와 박영숙 총재 권한대행(왼쪽)이 중앙당사 상황실에서 제1야당이 확실시되자 축하 악수를 나누는 모습.   /연합뉴스 
박 전 이사장은 김대중 전 대통령과의 인연으로 1987년 평민당에 입당, 정치인의 길도 걸었다. 13대 국회 때 평민당 전국구 1번으로 국회의원이 된 뒤 평민당 총재권한대행, 민주당 최고위원 등을 지냈다. 호주제를 완화하는 가족법 개정을 주도했으며 남녀고용평등법 개정, 탁아법 제정, 환경부 위상을 높이는 정부조직법 개정안 통과에도 큰 역할을 했다.

그는 “죽는 날까지 현역으로 살고 싶다”며 말년까지 미래포럼 및 여성평화외교포럼 등의 이사장, 안철수 무소속 의원이 설립한 안철수재단(현 동그라미 재단) 이사장 등으로 활동했다. 뿐만 아니라 한국여성재단 이사장 시절 ‘100인 기부릴레이’를 이끌며 국내 기부문화 활성화에 큰 기여를 했다는 평가다.

이런 공로를 인정받아 국민훈장 무궁화장을 비롯해 국민훈장 모란장, 한국여성지도자상 대상, 올해의 환경인상, 올해의 여성상 등을 받았다.

박 전 이사장을 지난 16일 병문안했던 안철수 무소속 의원은 별세 소식을 듣고 “거목을 잃었다. 그 슬픔이 한이 없다”고 명복을 빌었다고 측근은 전했다.

고 김대중 전 대통령의 부인 이희호 여사는 “참으로 안타깝다”며 더 이상 말을 잇지 못했다고 박지원 민주당 의원이 전했다. 이 여사는 14일 박 전 이사장을 마지막으로 만났다.

여야 추모 논평도 이어졌다. 민현주 새누리당 대변인은 “여성 인권과 복지의 기틀을 잡은 고인은 보수·진보를 아우른 여성계 지도자였다”고 말했다. 배재정 민주당 대변인은 “어머니의 마음으로 당이 어려울 때 한결같이 품어준 고인의 드넓은 품성을 영원히 기억할 것”이라고 조의를 표했다.

빈소는 서울 신촌 세브란스병원에 마련됐다. 발인은 20일 오전 7시30분, 장지는 마석 모란공원. 02-2227-7550


백승현 기자 argo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