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강남구 '구룡마을 개발' 갈등 격화…강남구민 2200명 15일 규탄 집회
서울 최대 무허가 판자촌인 구룡마을 개발 방식을 놓고 시작된 서울시와 관할구청인 강남구 간 갈등이 두 달여가 지났지만 해결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강남구민들은 서울시를 비난하는 대규모 규탄 집회를 열 예정이어서 갈등은 한층 깊어질 전망이다.

강남구 주민자치위원회는 구룡마을 토지주에게 개발된 땅으로 보상하는 환지 방식을 도입하겠다는 서울시의 계획에 반대하는 집회를 구민 2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15일 오후 서울 코엑스 피아노광장에서 연다고 14일 발표했다.

강남구민들은 성명서를 통해 “구룡마을 개발은 무허가 판자촌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공영개발 사업이라는 당초 취지에 맞게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구민들은 이어 “서울시가 개발 방식 변경 과정에서 실정법 위반은 물론 토지주들의 투기 및 불법로비 의혹이 강하게 제기되고 있는데도 이들의 특혜 요구를 들어주고 있다”고 주장했다.

강남구 개포동에 있는 무허가 판자촌인 구룡마을은 그동안 개발 방식을 놓고 서울시와 강남구 및 토지주 간 갈등이 빚어져 미뤄지다 2011년 4월 시의 발표로 공영개발이 확정됐다. 그러나 지난해 6월 서울시 도시계획위원회가 부지 개발 후 토지 소유주에게 돈으로 보상하는 ‘수용·사용 방식’에 일부 환지 방식을 추가하면서 서울시와 강남구 간 갈등이 시작됐다. 구룡마을 개발은 시 산하기관인 SH공사가 시행사지만 최종 환지계획 승인 권한은 관할 구청인 강남구청의 신연희 청장에게 있다. 강남구 고위 관계자는 “토지주들의 불법 투기에도 눈감은 서울시의 행태에 결국 구민들이 들고 일어난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시는 강남구민 집회에 대한 공식 반응을 내놓지 않고 있다. 시 도시계획국 관계자는 “강남구민들의 규탄 대회는 강남구청이 동대표들을 동원해 여는 행사에 불과하다”고 평가 절하했다. 서울시는 지난달 강남구가 요청한 구룡마을 개발 방식 변경 과정에 대한 공식 질의에도 응답하지 않고 있다. 구룡마을 개발 방식 변경 과정에 전혀 문제가 없었다는 게 서울시의 일관된 설명이다. 박원순 시장은 최근 “신 구청장이 왜 그러는지 이해할 수 없다”고 말하기도 했다.

강경민 기자 kkm1026@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