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3년·현장 1년 '대학 도제' 도입 필요"
“한국의 청년 일자리 창출 경쟁력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중 최하위 수준입니다. 청년 고용 확대를 위해 ‘대학 도제(徒弟) 제도’ 도입 등 현장 맞춤형 인재 양성에 주력해야 합니다.” (권순원 숙명여대 경영학부 교수)

한국경제신문과 한경잡앤스토리,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이 공동 주최한 ‘새정부 청년 일자리 활성화 및 국가직무능력표준(NCS) 운영에 관한 세미나’가 31일 서울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렸다. 학계 전문가와 정부 관계자, 기업 인사 담당자 등이 참석한 이날 세미나에선 청년 고용 확대를 위해 새 정부가 추진할 만한 의미있는 정책 대안들이 다양하게 제시됐다.

◆과다한 스펙보다 현장 실무능력 중요

세미나 참석자들은 한국의 청년 일자리 창출 경쟁력이 OECD 주요 국가 중 최하위권이라고 입을 모았다. 글로벌컨설팅회사인 모니터그룹의 최근 조사에 따르면 한국의 청년 일자리 창출 종합경쟁력은 OECD 주요 20개국 중 16위였다. 직업교육, 정부 제도 및 규제, 고용인프라 분야에서 최하위권에 그쳤기 때문이다.

참석자들은 청년 고용 경쟁력이 저조한 원인으로 △70%가 넘는 높은 대학진학률 △학생 취업 위한 대학의 자율적 노력 미흡 △정부 주도형 산학협력 체계로 산업계 수요 괴리 △창업교육에 대한 인식 미비 등을 공통적으로 꼽았다.

첫 주제발표자로 나선 권 교수는 “산업 현장 체험을 통한 대학단계 도제 제도 도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예를 들어 3년은 학교에서 배우고 1년은 기업에서 일을 하는 ‘3+1’ 도제 제도를 도입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취업 중심 문화 정착을 위한 대학의 자발적 노력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왔다. 박철우 한국산업기술대 교수는 “학생들이 불필요한 스펙을 쌓는 것보다 현장 실무 능력을 키우는 게 중요하다”며 “학생들을 위한 대학의 취업 능력을 키우는 게 매우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의 공약인 ‘고용률 70% 달성’에 대해선 회의적인 시각도 제기됐다. 윤기설 한국경제신문 좋은일터연구소장은 “고용률 70%에 얽매일 경우 재정을 투입해 자칫 사회적 일자리만 창출하면서 청년들에게 피해가 갈 수 있다”며 “고용의 질적인 측면에서 접근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정식 한국노총 중앙연구원장도 “국내 고용 현실상 고용률 70%에 집착하면 질 낮은 일자리만 늘어날 가능성이 높다”고 지적했다.

◆현장맞춤형 인재 기를 NCS 확대해야

참석자들은 현장 맞춤형 인재 양성을 위한 NCS 확대가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NCS는 교육과 일자리를 연계하기 위해 모든 직종에 요구되는 직무능력을 정부가 표준화한 제도다. 졸업장·학위 등 교육과 자격증, 직업훈련, 직무 경력 등이 서로 인정되는 통합 국가역량 체제를 구축하겠다는 것이다. 박 당선인도 일자리 중심의 교육을 위해 NCS 구축을 강조하고 있다.

강순희 경기대 교수는 “청년들의 실무 역량을 평가할 국가 표준의 직무능력 체계가 없다보니 기업들이 학벌에만 의존해왔다”고 지적했다. 이 원장은 “청년들이 직무능력은 외면한 채 쓸데없는 스펙에만 매달리는 건 한국이 유일하다”고 비판했다.

정향진 한국직업능력개발원 NCS 개발운영지원센터 소장은 “산업 현장에서 요구되는 직무능력을 갖추기 위해선 국가가 산업 전 분야에 직업능력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말했다.

■ 국가직무능력표준

NCS(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지식·기술·소양 등의 내용을 국가가 산업 부문별·수준별로 체계화한 것. 정부는 2002년 이 사업을 시작해 지난해까지 총 332개의 NCS를 구축했다.

강경민 기자 kkm1026@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