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건희 마이바흐, 정몽구 에쿠스…회장님들이 타는 차는
안녕하세요. 두 번째 인사드립니다. 명MC 아리송해입니다. 오늘은 재계를 깊숙이 들여다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물론 자동차 얘기입니다. 최근 대기업들의 인사가 한창 진행 중인데요. 승진기회를 잡고 싶은 임원분들에겐 귀중한 정보가 되지 않을까 합니다.

오늘의 주제는 “자동차야, 너는 어느 회장님을 모시고 다니니?”입니다. 국내 굴지의 대기업 회장님들은 어떤 차를 타시는지 전문가를 모시고 얘기를 나눠보겠습니다. 임원분들은 이 글을 잘 읽으시고 회사 근처에서 우리 회장님이 타는 차다 싶으면 90도로 인사하는 센스 발휘하시길. 인사해서 손해볼 거 없습니다.

▷정현재 : 이리오너라!

▷아리송해 : 국내 자동차 시장의 터줏대감 정현재 씨 나오셨군요. 처음 뵙겠습니다.

▷정현재 : 네, 죄송합니다. 제가 이런저런 일로 요즘 바빠서요. 회장님의 차에 제 애마인 ‘에쿠스’가 빠질 수 없어 오늘은 참석했습니다.

▷아리송해 : 네, 소개 부탁드립니다.

▷정현재 : 에쿠스는 회장님들을 위한 대표적인 의전차량이라 할 수 있습니다. 정몽구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을 비롯해 박용만 두산그룹 회장, 박삼구 금호그룹 회장 등 많은 분들이 에쿠스 리무진을 애용하고 있지요. 핫핫!

▷김벤수 : 이거 섭섭한 걸? ‘회장님’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게 ‘메르세데스 벤츠’와 ‘마이바흐’ 아닌가?

▷정현재 : 김벤수, 오랜만이군.

이건희 마이바흐, 정몽구 에쿠스…회장님들이 타는 차는

▷김벤수 : 요즘 잘나가더군. 좋겠어. 하지만 대기업 회장님들은 아직 내가 꽉 잡고 있다고. 이건희 삼성 회장이 벤츠의 최고급 브랜드 마이바흐를 탄다는 얘기는 이제 구문 아닌가? 구본무 LG그룹 회장과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도 마이바흐를 갖고 있다네. 벤츠 S600은 또 어떤가. 최태원 SK그룹 회장과 허창수 GS그룹 회장,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조석래 효성그룹 회장도 벤츠를 애용하고 있지.

▷박명원 : 마이바흐는 내년에 단종되는 차 아닌가? 지는 해라고.

▷김벤수 : 윽…. 명원이 이놈….

▷아리송해 : 네, 박명원 씨 나오셨군요.

이건희 마이바흐, 정몽구 에쿠스…회장님들이 타는 차는

▷박명원 : 제 애마인 BMW 7시리즈야 말로 요즘 뜨는 회장님들의 차라고 할 수 있죠. 이웅열 코오롱그룹 회장이 7시리즈를 타고 있습니다. 이게 끝이 아닙니다. BMW그룹의 초호화 럭셔리 브랜드 ‘롤스로이스’가 있지 않습니까. 자동차 마니아로 유명한 이건회 삼성 회장의 애마이기도 하고 최근에 조양래 한국타이어 회장이 롤스로이스 팬텀을 구입해 타고 있습니다. 조 회장님은 이전에는 벤츠를 타셨는데 잘 바꾸셨습니다. 핫핫!

▷김벤수 : 명원이 이놈….

▷아리송해 : 네, 이밖에 눈에 띄는 차로는 김준기 동부그룹 회장의 링컨 타운카가 있네요. 회장님 말고 2세 경영자 분들은 어떤 차를 타시는지 알고 계시나요?

이건희 마이바흐, 정몽구 에쿠스…회장님들이 타는 차는

▷정현재 : 제가 잘 알고 있습니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부회장은 에쿠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도 에쿠스,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도 에쿠스입니다. 핫핫!

▷김벤수·박명원 : 이봐, 말을 정확하게 하라고. 정용진 부회장은 BMW 7시리즈 오너였다가 벤츠 미니버스로 갈아탔고 지금은 다시 BMW 7시리즈와 에쿠스를 번갈아 타고 있어. 이재용 부회장은 사장 시절 에쿠스를 탔지만 지난 6일 부회장으로 승진했으니 차도 이미 바뀌었을 걸세. 삼성그룹은 부회장에게 벤츠 S500이나 BMW 7시리즈를 주지.

▷정현재 : 이놈들, 기다려라.

▷아리송해 : 네, 분위기가…. 오늘은 여기까지입니다. 안우딘 씨의 아우디 A8과 김상용 씨의 쌍용차 체어맨은 조금 더 분발하셔야겠네요. 다음 시간에 뵙겠습니다.

▷안우딘·김상용 : ㅠㅠ

최진석 기자 iskr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