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장기 소말리아 피랍사건 해결..선원들, 청해부대 해군함정으로 이동
인근지역 이동해 건강검진 후 이르면 내주 중반 귀국

소말리아 해적에 피랍된 최장기 사건으로 기록된 싱가포르 선적 '제미니(MT GEMINI)'호의 한국인 선원 4명이 피랍 1년7개월여(582일)만에 모두 석방됐다.

제미니호 한국인 선원 4명은 소말리아 해적과 싱가포르 선사 간의 협상 타결로 1일 오후 5시55분(한국시간) 모두 석방됐다고 외교통상부가 밝혔다.

이들 선원은 헬기를 이용해 현재 소말리아 인근 해역에서 대기 중이던 청해부대의 강감찬함에 승선, 안전한 해역으로 이동한 상태다.

이들은 인근 지역에서 건강 진단과 필요한 행정 절차를 마친 후 항공편을 이용해 귀국할 예정이다.

석방된 선원들은 건강에 큰 이상이 없을 경우 이르면 내주 중반쯤 귀국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제미니호 한국인 선원은 지난해 4월30일 케냐 해역을 지나던 중 몸바사항 남동쪽 해상에서 납치됐다.

피랍 당시 선박에는 한국인 외 인도네시아인, 미얀마인, 중국인 등 모두 25명이 타고 있었다.

이 중 한국인 선원을 제외한 나머지 선원과 선박은 선사측과 해적간 협상을 통해 지난해 12월1일 석방됐다.

해적들은 애초 약속과 달리 한국인 선원 4명은 다시 납치, 소말리아 내륙 지방으로 데리고 들어간 뒤 다시 선사측에 추가 몸값을 요구해 왔다.

해적들은 아덴만 여명 작전으로 사망한 해적 8명의 몸값과 국내로 붙잡혀온 해적 5명의 석방을 요구하는 등 정치적인 명분을 내걸면서 비현실적인 금액을 요구하기도 했다.

그러다 해적들은 정치적 요구를 사실상 철회하고 요구 액수를 낮췄고, 싱가포르 선사도 적극적으로 교섭에 나서면서 최근 협상이 최종 타결된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연합뉴스) 강병철 기자 solec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