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곡동 사저부지 매입 의혹을 수사 중인 특검팀(특별검사 이광범)은 이상은 다스 회장(79)의 부인 박모씨에 대해 9일 소환 통보하고, 임태희 전 대통령실장(57)에 대해서는 서면조사에 들어갔다고 8일 밝혔다.

이석수 특검보는 이날 “박씨에 대한 소환을 여러 방법으로 진행했으나 잘 이뤄지지 않았다”며 “(박씨의 신분이) 참고인이라서 강제 소환할 수 없으나 반드시 조사할 필요성이 있다”고 말했다. 앞서 박씨는 건강 문제 등을 이유로 특검팀의 소환 조사를 거부해왔다.

박씨는 지난해 5월24일 이명박 대통령 아들 시형씨(34)에게 사저부지 매입 금액 12억원 중 현금 6억원을 서울 구의동의 이 회장 자택에서 건네준 것으로 전해졌다. 특검팀은 당시 시형씨의 행적을 조사한 결과 종전 진술과 맞지 않는 부분을 일부 찾아낸 것으로 알려졌다. 특검팀은 “박씨를 상대로 시형씨에게 돈을 전달한 정확한 시기 등을 따져보려 한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특검은 8일 임 전 대통령실장에게 서면질의서를 보냈다. 이 특검보는 “임 전 실장은 참고인 신분으로, 그동안 부지 매입과 관련된 의혹을 확인하는 차원에서 서면진술을 요청했다”고 설명했다. 특검팀은 청와대 경호처 시설관리부장 심모씨 등 경호처 직원 3명을 9일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한다.

특검팀은 이들이 사저부지 의혹과 관련해 증거 인멸 및 문서 변조를 했을 것으로 보고 있다. 특검팀은 오는 14일 1차 수사 만료 시점을 앞두고 연장 여부에 대해 9일 최종 결정하고, 청와대에 연장 신청서를 보낼 것으로 알려졌다.

장성호 기자 ja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