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와 경찰은 지난 5월부터 8월까지 인터넷 음란물을 제작·유통한 혐의로 1095명을 검거했다고 4일 발표했다.

행안부는 경찰청 등 관계부처와 함께 ‘청소년 음란물 차단 대책’에 따라 음란물 단속을 펼쳤으며 ‘아동 포르노’가 사회문제로 부상한 지난달에는 아동·청소년 음란물 사범을 집중적으로 단속했다. 지난달 검거된 사범들 가운데는 “연예인·모델을 시켜주겠다”는 등의 말로 청소년을 유인해 실시간 음란방송에 출연시키거나,나체사진을 찍어 음란사이트에 게시한 가짜 연예기획사 대표 등이 있었다.

P2P(파일공유) 사이트에 아동이 출연하는 음란물을 배포한 회원들과 이를 방치한 운영자,아동 음란물 등을 공급한 성인PC방 업주와 몰카사이트 운영자 등도 단속망에 걸렸다.

행안부는 아동·청소년이 등장하는 음란물에 대한 단속을 강화하기 위해 사이버지킴이 모니터단과 누리캅스 등 시민참여 인원을 현재 400명에서 대폭 증원했다. 자체 모니터 심의도 월 2회에서 주 1회로 늘리기로 했다. 방송통신위원회,여성가족부 등 관련부처와 함께 웹하드, P2P 업체에 대한 음란물 유통실태 점검을 강화할 계획이다.

맹형규 행안부 장관은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음란물에 노출되는 것은 물론,추악한 성폭력의 희생양이 되는 현실을 방치할 수 없다”며 “아동 음란물이 우리 사회에서 근절되도록 모든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김태철 기자 synerg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