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스포 투입 정부돈 갚기위해 부지·시설 대부분 매각
여수시 "'속빈 강정' 사후활용" 반발

여수엑스포 사후활용 문제가 용두사미로 전락할 우려가 일고있다.

31일 여수시에 따르면 여수엑스포 사후활용 방안 마련을 위한 정부지원위 관계차관회의가 30일 총리실장실에서 총리실장, 행안부 차관보, 농수산국토정책관, 지경부 무역정책국장, 조직위 사무총장, 기재부 국토해양예산과장, 국토부 2차관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이날 회의에서는 정부가 박람회를 위해 선투자한 4천846억원을 우선적으로 환수하도록 대부분의 부지와 시설물을 2년내 민간에 일괄 매각하는 방향으로 의견이 모아졌다.

한국관, 엑스포홀을 제외한 주제관, 빅오 등을 포함한 전체 95% 이상의 부지·시설을 2년내 민간에 일괄 매각한다는 것.
민간매각을 돕기위해 박람회 조성사업구역 및 지원시설 구역 내 부지·시설에 대한 취득·법인·재산세 감면 등 세제 지원도 한다.

2년 내 매각이 안 되면 상환을 담보할 수 있도록 자산관리공사에 매각을 위탁하는 방안도 추진된다.

사후활용기구로는 매각 업무, 잔존 시설물 관리 등 최소한의 공적 업무 수행을 위한 비영리 재단법인을 설립하기로 했다.

개발도상국 지원사업 등을 위한 여수 프로젝트 사업은 민간기구나 국제기구 출연 등을 추진하되 국가 재정 투입보다는 국제사회의 협력을 통해 추진키로 했다.

이에 대해 여수시의 한 관계자는 "부지·시설물 95%를 민간에 매각한다는 것은 사후활용에 대한 정부의 관여 여지를 완전히 없애겠다는 뜻"이라며 "바꿔 말하면 정부가 사후활용은 뒷전이고 투자금만 회수하면 된다는 의미"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박람회 사후활용을 통해 여수를 남해안 선벨트의 중심으로 육성해야 한다는 이명박 대통령의 약속도 지켜질 수 어렵게 됐다"고 덧붙였다.

한편 사후활용방안을 최종 결정하는 김황식 국무총리 주재의 정부지원위원회는 내달 5일 열릴 예정이다.

(여수연합뉴스) 박성우 기자 3pedcrow@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