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심에 있는 고궁 인근 공사현장에서 불이 나 30여명이 중·경상을 입었다. 13일 오전 11시20분께 서울 소격동 경복궁 옆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 공사현장 지하 3층에서 불이 났다. 불길은 현장 내부를 태우고 정오 무렵 잡히기 시작, 1시간30여분 만인 오후 12시46분께 완전히 꺼졌다.

현장에서 근무하던 인부 24명은 연기를 들이마시거나 부상을 입고 인근 병원으로 후송됐다. 이 중 타워크레인에서 작업을 하다 연기를 피해 내려오던 중 추락한 인부 등 4명은 숨졌다. 소방당국은 당시 지하3층에서 배관 용접공사를 하다 인화성물질에 불길이 옮겨붙어 화재가 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소방당국 관계자는 “당시 지하에 스티로폼은 물론 판넬, 스프레이, 산소통, LPG통 등이 많이 있어 위험한 상황이었다”며 “그런데도 현장에 소방 시설이 제대로 갖춰지지 않아 인명피해가 많이 발생한 것 같다”고 지적했다.

소방당국은 지하 현장에 아직 인력이 남아 있을지 모른다고 보고 구조대를 투입해 수색 중이어서 부상자가 늘어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불이 난 공사현장은 옛 기무사 터로 지난해 6월 종친부(宗親府)의 핵심 건물인 경근·옥척·이승당 등 등 기반 흔적으로 추정되는 유구(遺構·옛 토목건축 구조·양식을 알 수 있는 자취)가 발견돼 화제가 됐던 곳.

종친부란 조선시대에 역대 왕의 계보, 초상화를 보관하고 왕·왕비의 의복을 관리하던 관아다. 문화적 가치가 높은 장소인데도 공사 현장에 소화기 몇 대를 제외하고는 제대로 된 소방시설조차 구비하지 않아 인명피해를 야기, ‘안전불감증’ 아니냐는 비판을 면키 어려워졌다.

한편 이날 화재로 시커먼 연기가 경복궁 주변을 뒤덮어 경내를 관람하던 관광객들이 일제히 대피하는 소동이 빚어졌다. 경찰은 현장 관계자를 상대로 정확한 화재 원인과 피해 규모를 조사하고 있다.

이지훈 기자 lizi@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