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민주통합당 대선 경선후보는 8일 일자리 창출 정책의 일환으로 “귀촌인구 10만 명 시대를 개척하겠다”고 밝혔다.

정 후보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은퇴시기를 목전에 둔 1차 베이비부머 세대의 귀농을 지원해 농촌의 활력을 높이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를 위해 각 군마다 ‘귀촌·귀향인 타운’을 1개소 이상씩 설치하고, 농지 및 주택 구입시 취·등록세 감면 및 양도소득세 과세특례의 범위와 기간 연장 등 조세지원도 약속했다.

그는 기자들과 만나 “대부분 퇴직금으로 자영업을 하다가 실패하는데 농촌에서는 적은 생활비로 좋은 환경에서 살 수 있다”며 “대한민국 인력재배치를 위한 국가 프로젝트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후보는 이어 “이명박 정부의 일자리 안전망 정책 부실로 청년고용률 40.5%에 그치고 800만 비정규직이 양산됐다”며 “이는 노인 빈곤층(400만명), 자영업 빈곤층(140만명), 최저임금 미만 근로자(200만명) 등 사회적 빈곤으로 이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공공부분 일자리 정책으로 △초·중등 교원 확보 △학교 행정전담인력 확충 △전환복무제 폐지 △경찰인력 증원 △공공부문·대기업의 청년고용할당제 확대 △보육·간병·요양 일자리 35만개 창출 △정부 내 70만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및 무기계약직 정원 반영 등을 제시했다.

정 후보는 또 “1차적으로 60세 정년제를 실시하고 단계적으로 65세까지의 정년 연장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정년연장이 기업에 미치는 영향의 최소화를 위해 노사간 사회적 타협을 통한 임금피크제의 확대도 병행하겠다”고 했다.

허란 기자 wh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