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이 4·11총선 직전 야권 단일후보 선출 과정에서 여론조사를 조작한 의혹을 받고 있는 이정희 전 통합진보당 공동대표를 소환조사한다. 서울 관악경찰서는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이 전 대표를 소환조사할 방침이라고 8일 밝혔다.

이 전 대표는 지난 3월 ARS여론조사에서 347표를 얻어 253표를 얻은 김희철 당시 민주통합당 의원을 꺾고 ‘서울 관악을’ 야권 단일후보가 됐다. 경찰은 “통합진보당 측이 여론조사 조작을 유도했다”는 문자메시지가 뒤늦게 알려지면서 보수성향 시민단체 활빈단이 같은 달 이 전 대표를 고발하자 본격적인 수사에 착수했다.

이 전 대표 측은 “보좌관이 혼자 한 일”이라고 해명해 왔으나 수사 과정에 주요 당직자가 개입한 정황이 포착됐다. 경찰이 이 전 대표 소환조사 방침을 밝히면서 여론조사 조작 혐의(업무방해 등)로 당시 이모씨 등 3명을 구속한 이유다.

경찰은 이날 여론조사에 부정응답을 한 김모씨 등 41명도 불구속 입건했다. 이씨는 당시 여론조사기관에 참관인으로 참석해 연령별 응답자 마감 상황 등을 이 전 대표의 선거캠프로 유출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이씨와 함께 구속된 조씨 등은 투표자 수가 연령별로 인구수에 비례해 할당된다는 점을 악용, 유출된 정보를 바탕으로 당원 등 247명에게 “연령대를 바꿔 응답해 이 전 대표에게 투표하라”는 문자 메시지를 보낸 혐의를 받고 있다.

박상익 기자 dir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