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에서 전기고문 등을 당했다고 주장해온 북한인권운동가 김영환(49)씨는 귀국 후 첫 건강검진을 받은 결과 고문흔적을 발견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김씨는 8일 오전 7시30분부터 전북 전주시 송천동 송천연합내과(원장 이태환)에서 다섯 시간에 걸쳐 건강검진을 받았다.

김씨는 건강검진을 마친 뒤 "고문흔적을 찾기 위해 간단한 검사를 했지만 담당의사인 이태환 원장이 '육안으로는 고문 흔적은 발견하기 어렵다'는 의견을 내놨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법의학 전문가와 전문 장비의 도움을 받아야 고문 여부를 입증할 수 있을 것 같다는 것이 의료진의 소견이다"며 "이에 따라 다음주쯤 정부와 협의해서 고문검증을 위한 정밀검사를 받을 예정이다"고 말했다.

김씨는 정신적 증상도 고문 입증 자료가 될 수 있다는 정부의 입장을 받아들여 고문으로 인한 정신적인 손상에 대해서도 정밀검사를 받을 예정이다.

김씨는 "아직까지 외상 후 스트레스라든지 정신적인 손상은 느끼지 않고 있다"면서 "전문가들로부터 '정신적인 피해 증상이 100% 나타날 것'이라고 조언을 받아서 조만간 정신적인 부분도 검사를 받아 볼 생각이다"고 말했다.

김씨는 이날 병원에서 고문흔적을 찾기 위한 외상 검사와 위ㆍ대장내시경, 초음파, 혈액ㆍ소변 검사 등을 받았다.

한편 김씨는 북한민주화네트워크 회원인 병원장과의 인연으로 이 병원을 찾아 건강검진을 받았다.

(전주연합뉴스) 김진방 기자 chinakim@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