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물을 본 적지않은 청소년이 평소 동영상 장면을 떠올리고, 일부는 실제로 따라 해보고 싶은 충동까지 느낀 것으로 나타났다.

행정안전부는 초등학교 5학년~고등학교 2학년 1만2251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청소년 성인물 이용실태조사’ 결과 4842명(39.5%)이 성인물을 본 적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30일 발표했다.

실태조사에 따르면 성인물을 접한 청소년의 대다수는 ‘충격을 받았다’(32.2%), ‘불쾌감이나 혐오감이 들었다’(31.7%), ‘성적인 수치심을 느꼈다’(24.1%) 등 대부분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지만 ‘성인물을 따라하고 싶었다’는 응답도 14.2%에 달했다. 특히 남학생의 경우 연령이 올라갈수록 모방 심리가 강해 고등학생의 20.3%가 ‘따라하고 싶었다’고 답했다.

성인물 관람 이후 나타난 변화로는 ‘변태적인 장면도 자연스럽게 여기게 됐다’는 답이 16.5%를 차지했으며 ‘성추행·성폭행 충동을 느낀다’는 답도 5%로 나타나 청소년의 성인물 접촉이 성적 일탈을 야기할 우려가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편 서울지방경찰청 사이버범죄수사대는 이날부터 아동ㆍ청소년이 등장하는 음란물에 대한 집중 단속에 나서기로 했다. 서울경찰청은 미성년자가 출연하는 음란물을 제작하거나 수입ㆍ수출하는 행위, 포털사이트나 인터넷 카페 등에 올려 배포하는 행위 등에 대한 단속을 강화할 방침이다. 웹하드나 파일공유(P2P) 사이트에서 아동ㆍ청소년 음란물을 내려받아 소지하는 행위도 단속 대상에 포함된다.

김태철/하헌형 기자 synerg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