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의사협회가 오는 7월 포괄수가제 시행을 앞두고 22일 반대 입장을 공식화하면서 전운이 감돌고 있다.

노환규 의협회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포괄수가제에 강력 반발하면서 건강보험정책심의위원회 탈퇴라는 카드까지 꺼내들었다.

포괄수가제는 질병에 따라 미리 정해놓은 진료비를 동일하게 지급하는 제도로, 정부는 국민 의료비 부담 경감을 들어 추진해왔고 의협은 의료 서비스 질 저하 초래를 이유로 반대하고 있다.

보건복지부는 지난 2월 건정심 합의 등을 거쳐 포괄수가제를 추진하고 있지만 의협은 당시 전임 집행부가 참여한 것으로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다.

의협은 또 건정심은 구성원 24명 중 의사가 3명 밖에 없어 정부 입장을 대변해왔다고 주장하고 있다.

의협은 21일 긴급상임이사회를 열고 오는 24일 열릴 건정심에 참석해 포괄수가제 철회를 요구하고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건정심 탈퇴를 선언키로 결정했다.

이에 대해 복지부 관계자는 "건정심 탈퇴라는 말 자체가 맞지 않는다.

건정심 위원은 위촉으로 이뤄지지는 것으로 불출석이라는 표현이 맞다"며 "건정심에 불참한다고 해서 바뀌는 것은 없다.

오히려 자신들의 목소리가 줄어드는 것 아니냐"고 반문했다.

의협의 또 실현 가능성은 희박한 것으로 관측되지만 파업도 거론하고 있다.

노 회장은 "의사들이 마지막 상황에 몰리고 국민의 건강에 기여할 수 있다면 동의를 얻어 파업을 할 수 있다"고 으름장을 놨다.

복지부 측은 "국민의 생명을 다루는 의사들이 경제적 이익을 위해 진료를 거부한다는 것은 이해하기 힘든 일"이라며 "진료 거부는 의료법 위반행위이므로 현행법에 따라 강력히 대응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의료계 일각에선 노 회장이 이달 초 취임 이후 만성질환관리제, 환자권리 액자 게시 등을 놓고 잇따라 반발한 데 이어 포괄수가제에도 정면 반발하면서 당분간 복지부와 긴장관계가 불가피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다만 노 회장의 이 같은 강경 노선이 향후 유리한 입지 선점을 위한 다목적 포석의 일환이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어 추이는 좀 더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

(서울연합뉴스) 김지수 기자 wi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