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럼비' 해안 6차례 폭음..기지 건설공사 본격화
주민 등 반대측 19명 연행..제주도 맞대응 '주목'

제주 해군기지를 건설하기 위한 '구럼비 해안' 발파가 시도된 7일 강정마을 일대는 주민들이 도로를 봉쇄하기 위해 세워둔 차량과 반대활동가, 경찰 등이 뒤엉켜 한때 아수라장이 됐다.

해군기지 시공사는 이날 경찰의 경비지원 속에 서귀포시 안덕면 동광리 화약보관소에서 화약 800kg을 육상과 해상으로 운송해와 오전 11시20분을 시작으로 오후 5시30분까지 모두 6차례에 걸쳐 발파, 기지 건설공사가 본격화했음을 알렸다.

강정마을 주민과 활동가 150여명은 이날 새벽부터 마을로 들어오는 동ㆍ서쪽의 진입로를 차량으로 봉쇄하고 쇠사슬로 몸을 감는 등 인간띠를 만들어 저항했으나 경찰력이 투입된 지 30여 분만에 강제 해산됐다.

이 과정에서 통합진보당 김영심 제주도의회 의원과 현애자 전 국회의원 등 모두 15명이 경찰에 연행됐었고, 일부 주민들은 경찰과 몸싸움 과정에서 다치기도 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철조망이 이중삼중으로 둘러쳐진 구럼비 해안에는 평화활동가 4명이 카약을 타고 해상으로 건너가 한때 발파작업 진행을 지연시키다 경찰에 모두 붙잡혀갔다.

우근민 제주지사는 해군측이 해안 발파를 강행한다는 소식이 전해진 오전 9시께 긴급호소문을 통해 "커다란 물리적 충돌로 예기치 못한 불상사와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건설공사를 일시 중단해달라"고 요청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그러자 제주도는 해군참모총장에게 해군기지 공유수면매립 정지를 사전예고하는 공문을 팩시밀리로 긴급 발송, 정부에 대해 초강경 맞대응 의지를 내비쳤다.

도는 "최근 정부가 해군기지 항만 내 서쪽 돌출형 부두를 고정식에서 가변식으로 조정하겠다고 밝힌 것은 공유수면매립공사 실시계획 변경을 수반할 수도 있다"며 공유수면 관리 및 매립에 관한 법률에 따라 이같이 조치했다고 설명했다.

이날 강정마을 현장에는 한명숙 민주통합당 대표와 이정희 통합진보당 공동대표 등 중앙 정치권 인사들도 잇따라 내려와 해군기지 건설 갈등에 대한 깊은 우려를 표시했다.

한 대표는 오후 7시께 해군 제주기지사업단 정문 앞에서 "정권이 어떻게 국민의 목소리를 듣지 않는지 한탄스럽다"며 "제주도는 4ㆍ3의 아픔을 간직한 섬인데 도민들에게 폭파로 또한번의 상처를 주고 있고"고 말했다.

이날 도내외에서 구럼비 바위 폭파 등을 규탄하는 집회와 기자회견도 이어졌다.

진보단체들로 구성된 '제주해군기지건설 저지를 위한 전국대책회의'는 서울프레스센터에서 비상시국회의를 열고 정부의 해군기지 건설 강행 방침을 규탄했다.

천주교 제주교구 사제단도 제주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구럼비 바위 폭파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서귀포연합뉴스) 고성식 전지혜 기자 koss@yna.co.kratoz@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