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메룬에 체류 중인 오덕균 씨앤케이(CNK)인터내셔널 대표(46)가 국제형사경찰기구(인터폴)에 수배된 것으로 확인됐다.

서울중앙지검 금융조세조사3부(부장검사 윤희식)는 오 대표에 대해 법원으로부터 체포영장을 발부받아 인터폴에 공개 수배했다고 7일 밝혔다.

검찰은 오 대표가 귀국하는 즉시 체포해 신병을 확보할 방침이다. 검찰은 앞서 외교통상부에 요청해 오 대표의 여권을 무효화시키도록 했다. 외교부는 현지 대사관을 통해 카메룬 당국에 여권 무효화 사실을 통지했다.

오 대표는 올초 다이아몬드 개발사업을 이유로 카메룬으로 출국한 이후 검찰의 소환 통보에도 불구하고 귀국하지 않고 있다. 그는 다이아몬드가 본격 생산되기 전까지는 귀국하지 않겠다고 주위에 알린 것으로 전해졌다. 수사가 진행 중인 지난달 7일에는 현지에서 주민들과 주주들을 참석시킨 가운데 다이아몬드 생산설비 기공식을 열기도 했다.

오 대표는 CNK가 개발권을 따낸 카메룬 광산의 다이아몬드 매장량을 부풀린 보도자료를 내고 주가를 끌어올린 뒤 고점에서 지분을 팔아 800억원 상당의 부당이익을 취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앞서 지난 6일 김은석 전 에너지자원 대사(54)에 대해 외교부 명의의 허위 보도자료를 작성·배포하도록 지시한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김 전 대사에 대한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는 8일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다.

검찰은 이호성 전 카메룬 대사(57·현 콩고민주공화국 대사)에 대해서는 최근 조사를 마치고 혐의가 없는 것으로 결론내렸다. 그는 주 카메룬 대사관의 서기관 이름을 빌려 CNK 관련 보고서를 외교부에 보낸 의혹을 받았으나 검찰 조사에서 이름을 빌리지 않았던 것으로 확인됐다.

임도원 기자 van7691@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