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카메룬 광산 기공식…귀국여부 촉각

씨앤케이(CNK)인터내셔널 주가조작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금융조세조사3부(윤희식 부장검사)는 현재 카메룬에 머물고 있는 CNK 오덕균(46) 대표에게 귀국을 종용하고 있다고 7일 밝혔다.

검찰 관계자는 "(오 대표에게) 언제까지 귀국하라고 날짜를 특정하지는 않았으나 일단 귀국할 것을 요구한 상태"라고 말했다.

검찰은 여러 채널을 통해 오 대표에게 이 같은 요구를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오 대표는 카메룬 현지에서 이날(현지시간) 열리는 광산 기공식을 이유로 그동안 귀국을 미뤄온 것으로 보인다.

오 대표는 금융감독원과 감사원의 발표 직전인 지난달 카메룬으로 출국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날 기공식이 끝나고 오 대표가 귀국해 검찰 조사에 응할 경우 CNK 주가조작 의혹을 둘러싼 수사가 급물살을 타게 될 것으로 보인다.

앞서 검찰은 지난달 26일 오 대표의 자택을 압수수색했다.

오 대표와 CNK 이사인 오씨의 처형은 다이아몬드 매장량을 부풀린 허위 보도자료를 배포해 주가를 끌어올린 뒤 주식을 팔아 800억원대 부당이득을 챙긴 혐의로 검찰에 고발됐다.

이에 앞서 검찰은 지난 3일 카메룬 주재 한국대사관에서 1등 서기관으로 근무했던 이모씨를 참고인 자격으로 소환 조사했다.

이 서기관은 카메룬 광산의 다이아몬드 매장량을 긍정적으로 평가한 외교전문의 작성자로 기록된 인물로, 무소속 정태근 의원은 이호성 당시 카메룬 주재 대사가 이 서기관의 명의를 도용해 외교전문을 보냈다는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

(서울연합뉴스) 김승욱 기자 kind3@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