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경제 발전 vs 청정이미지 훼손

전남 고흥에서 유연탄 화력발전소 건설 추진과 관련 갈등의 골이 깊어지고 있다.

26일 고흥군과 주민 등에 따르면 포스코건설이 최근 봉래면 외나로도 일대 330만㎡에 발전용량 4천㎿급 화력발전소 건립 의향을 타진했다.

포스코 측은 이 일대 해역에 20만t급 벌크선 입출항이 가능해 원료수급이 쉽고 송배전 계통과 항로 확보 용이 등을 고려한 것으로 알려졌다.

봉래면번영회 등 일부 사회단체는 유치 서명운동에 나선 가운데 농민회, 전교조 등은 반대하고 있다.

군의원도 찬반으로 나뉘는 등 지역사회가 양분 조짐을 보이고 있다.

이 과정에서 고흥군은 설명회 기초자료를 유치위원회에 제공하는 등 사실상 사회단체를 통한 유치대리전을 펴고 있다는 의혹을 사고 있다.

군은 화력발전소 유치와 관련 공식적인 입장은 밝히지 않고 있다.

이에따라 지역민간 불필요한 갈등이 계속될 우려가 큰 만큼 군과 군의회가 조속히 교통정리에 나서야 한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고흥군의회는 앞서 원전 후보지 논란과 관련, 조기에 반대 입장을 밝힌 바 있다.

화력발전소 후보지의 적절성 논란도 거론되고 있다.

건설 후보지가 다도해해상국립공원인 외나로도 일대인데다 나로우주센터까지 인접해 청정 이미지 훼손이 불가피하다.

유치위원회의 한 관계자는 "발전소가 유치되면 지역발전에 획기적 계기가 될 것"이라며 "최신 설비가 들어서는 만큼 우려하는 환경오염도 없다"고 주장했다.

반대측 주민들은 "발전소 가동과 함께 공해유발은 필연적이어서 청정 이미지를 훼손할 것"이라며 "후손에게 깨끗한 고향을 물려주는 것은 딩연한 의무다"고 반박했다.

고흥군 관계자는 "관련법상 해당 지역민 신청 뒤 전체 군민을 대상으로 공청회나 주민투표 등 다양한 의견수렴 절차를 거쳐 그 결과에 따를 것"이라며 "2월 초쯤 신청서가 접수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고흥연합뉴스) 송형일 기자 nicepe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