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56개 시·군·구가 행정구역 통합을 희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방행정체제개편추진위원회는 전국 228개 기초자치단체 중 33개 시·군·구가 광역지자체에 통합건의서를 제출했으며 22개 시·군도 조만간 낼 예정이라고 30일 밝혔다.

권역별로 수도권은 경기 화성·오산·수원, 안양·군포·의왕, 의정부·양주·동두천, 남양주·구리, 김포·강화 등이다. 강원권은 삼척·동해, 속초·고성·양양·인제, 철원·경기 포천·경기 연천이다.

호남권은 전남 목포·무안·신안, 전북 군산·김제·부안·충남 서천, 영남권은 경남 창원·함안, 진주·사천, 통영·거제·고성, 경남 김해·부산 강서구다. 이 밖에 충북 괴산·증평, 음성·진천, 청주·청원, 충남 태안·서산, 홍성·예산도 희망하고 있다.

개편추진위는 통합건의서를 심사한 뒤 통합방안을 마련, 2012년 6월까지 대통령과 국회에 제출할 예정이다. 이어 해당 지자체 지방의회 의견 청취나 주민투표를 통해 찬성 결과가 나오면 국회와 행정안전부가 통합 지자체 설치법을 제정하고 2014년 7월 통합지자체를 출범시킬 계획이다.

하지만 행정 통합 과정이 순탄치만은 않다. 통합건의서는 주민과 시의회, 단체장이 제출할 수 있다. 주민의 경우 인구의 2% 서명만 받으면 되고, 시의회는 시의원 과반이 통합건의서를 채택하면 된다. 따라서 주민·지자체·단체장 간 통합에 따른 이해관계가 달라 실제 행정구역이 통합되기에는 적지 않은 난관이 예상된다.


김태철 기자 synerg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