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학년도 수시부터 적용…"사회적 요구 반영"

내년에 치러지는 2013학년도 대학 입시 수시모집에서 수험생은 최대 6회까지만 지원할 수 있게 된다.

이제까지는 횟수 제한이 없었다.

한국대학교육협의회(대교협)는 22일 대학입학전형위원회를 개최해 2013학년도 수시모집에서 수험생별 최대 지원가능 횟수를 6회로 제한하는 개선방안을 확정했다고 22일 밝혔다.

대교협은 "과도하게 높은 수시 지원횟수 제한을 요구하는 학부모단체협의회, 전국진로진학교사협의회,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 등의 요청이 많았다"며 "사회적 요구를 반영해 대입 관련 최고 의결기구인 대입전형위의 심의를 거쳐 결정했다"고 말했다.

지원횟수 제한은 학생이 적성ㆍ진로와 상관없이 수십 개의 전형에 지원하고 논술ㆍ면접을 준비하기 위한 부담을 호소하는 점, 학부모는 전형료 부담, 고액 논술학원비 등 사교육 부담을 호소하는 점 등을 감안한 것이라고 대교협은 설명했다.

또 교사들의 추천서 작성 등 과중한 업무, 수십대 일에 이르는 경쟁률로 인한 대학별 입시 관리의 어려움, 고교 수업 결손, 다수 중복합격자에 따른 선의의 피해자 발생 등도 고려했다고 대교협은 덧붙였다.

대교협은 7월말 발표한 2013학년도 대입전형 기본사항을 보완해 대학, 고교 등에 안내하고 2013학년도 수시모집부터 적용할 계획이다.

한편 대교협과 교육과학기술부는 대입전형 계획 변경과 관련, 과거에도 기본 계획을 발표한 이후 사회적 중요성이나 시급성 등을 고려해 세부 계획을 수정ㆍ변경한 사례가 있다고 설명했다.

2004학년도에는 수능 성적의 정수 표기, 정시 등록포기자의 추가모집 지원 가능, 수시 미등록 결원의 추가모집 등이, 2006학년도에는 APEC 정상회의에 따른 대입전형 일정 변경 등이, 2008학년도에는 언어 출제문항 및 시험시간 축소 등이 추가로 변경됐다.

(서울연합뉴스) 임주영 기자 zo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