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검찰청 중앙수사부(최재경 검사장)는 2000년 대북송금ㆍ현대비자금 사건 당시 현대상선의 자금담당 임원이던 박모씨를 5일 오전 참고인 자격으로 소환 조사했다.

박씨는 당시 현대상선이 이 사건의 핵심인물인 김영완(58)씨가 알려준 스위스 은행계좌로 미화 3천만달러를 송금할 때 실무를 담당했던 인물로 알려졌다.

당시 이 자금은 대북사업용이라는 의혹이 제기되기도 했다.

검찰 관계자는 "(박씨는) 참고인이고 피의자로 신분이 바뀔 가능성은 없다"며 "3천만달러 부분은 수사가 거의 이뤄지지 않아 살펴봐야 할 기록도 많고 얘기를 들어봐야 할 참고인도 많다"고 말했다.

검찰은 주요 참고인 조사와 기록 검토를 마친 뒤 김씨를 다시 불러 추가로 조사할 방침이다.

대북송금ㆍ현대비자금 사건 중 3천만달러의 행방 부분은 2003년 고(故) 정몽헌 현대그룹 회장이 "권노갑 전 민주당 고문의 요청으로 김씨가 제시한 스위스 계좌에 현대상선 자금 3천만달러를 보냈다"고 진술한 직후 자살하고 김씨는 해외로 도피하면서 수사가 중단됐다.

검찰은 2003년 10월 권 전 고문에 대한 공판에서 "200억원 외에도 해외계좌를 통해 돈을 송금했다"는 내용의 정 회장 진술서를 증거로 제출했다.

김씨는 도피한 지 8년9개월 만인 지난달 26일 자진 귀국해 검찰에 자수서를 제출하고 조사를 받았으며, 재소환에 응한다는 조건으로 지난달 29일 미국으로 다시 출국했다.

(서울연합뉴스) 이웅 기자 abullapia@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