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는 근로시간면제(타임오프)제도 시행과 관련한 노사 간 이견이 커 올해 임단협 협상을 여름휴가 시작(7월30일) 전에 타결한다는 당초의 일정에 차질을 빚고 있다.

노사는 22일 16차 본교섭을 갖고 잠정 합의안 마련에 나섰으나 단협 최대 쟁점인 타임오프에 가로막혀 협상이 결렬됐다. 회사 측은 "지난해 합의된 기아자동차식 타임오프 합의 결과를 똑같이 적용하자"고 제안했으나 노조 측은 "타임오프 저지 없이 협상 타결은 있을 수 없다"며 수용을 거부했다.

기아차 모델은 사측에서 수당 신설 등으로 임금을 올려준 뒤 이를 급여에서 일괄공제해 노조에 전달하면 노조가 법정 한도 외의 전임자에게 임금을 지급하는 방식이다. 현대차에서 개정 노조법에 따라 합법적으로 근로시간을 면제받을 수 있는 타임오프 대상 노조 전임자 수는 현재 233명 중 24명이다.

노사는 또 기본급 15만611원(기본급 대비 8.76%) 인상,당기순이익 30% 성과급 지급,상여금 750%에서 800%로 인상,학자금 및 진료비 지원 확대 등 임금성 부분에 대한 접점도 찾지 못하고 있다. 장기 근속자 예우 확대,정년 61세까지 연장,해고자 원직 복직,퇴직금 누진제 시행 등 일부 쟁점도 노사 갈등을 키우고 있다.

이에 따라 현재로선 여름휴가 전 타결이 사실상 힘들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이 경우 협상은 여름휴가가 끝나는 내달 8일 이후에나 가능하다. 하지만 노사가 오는 26일 오후 다시 한번 협상을 갖기로 한 만큼 휴가 전 극적 타결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기아차 등 현대차를 제외한 완성차 업체들의 협상이 모두 타결됐고 내달 중순부터는 현대차 노조의 차기 집행부 선거운동이 예정돼 있어 노사 모두 여름휴가 이후로 협상을 끌어가는 데 상당한 부담을 느끼고 있기 때문이다.

현장 조합원들의 거센 반발도 변수다. 조합원들은 이날 노조 게시판 등을 통해 "조합원들은 여름휴가 전에 3년 연속 무분규 타결을 갈망하고 있다"며 "현장 제조직들이 조합원이 아무 관심도 두지 않는 타임오프 저지를 빌미로 협상을 파국으로 몰아간다면 절대 용서하지 않을 것"이라고 반발했다.

울산=하인식 기자 hai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