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속보]행정기관의 보안 인프라가 분산서비스거부(디도스·DDoS) 공격에 적극 대응할 수 있도록 고도화된다.

김남석 행정안전부 제1차관은 22일 서울 프라자호텔에서 열린 최고정보보호책임자(CSO) 포럼에 참석해 이런 내용의 ‘정보보호 인프라 강화계획’을 발표했다.

정부는 우선 디도스 대응시스템을 시·군·구까지 확대하고 민간 전문기관과 협력해 통합전산센터에 악성코드 정보 공유시스템을 구축하기로 했다.

중앙부처와 시·도의 정보보호 인력을 올해 안에 60명 늘리고 전문성 제고를 위해 정보보호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중앙공무원교육원 및 민간기관 위탁교육,해외 단기교육 등을 실시하기로 했다.

디도스 공격 등 사이버 위기 대응 매뉴얼을 보완하고 실전 사이버 모의훈련도 시행할 계획이다.또 변종 디도스 등 신종 사이버 위협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 민·관 합동 전문가로 구성된 연구반을 운영하고 신종 사이버공격 동향 분석 등을 지속 추진할 예정이다.

이날 포럼에 참석한 한국인터넷진흥원 임재명 침해사고대응단장은 “디도스 공격은 정부의 대응방침에 따라 공격방법을 수정하는 지능적인 측면이 있다”면서 “좀비 PC 예방법 마련,유해사이트 차단 조치 강화 등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이창훈 건국대 교수는 “디도스 공격이 발생하더라도 인터넷 서비스를 중단하지 않고 계속할 수 있는 신기술을 적극 개발·보급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강황식 기자 hisk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