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명 특별전형에 친구·친척 동원 원서 넣어
"수능 미응시자가 원서 내도 대학측 대처 미흡"

서울지방경찰청 경제범죄특별수사대는 8일 대학 입시에 허위로 지원해 경쟁률을 조작한 혐의(업무방해)로 김모(19)군 등 33명을 적발해 김군 등 10명을 불구속 입건하고 단순히 명의를 빌려주는 등 가담 정도가 가벼운 나머지 23명은 관련 기관에 통보했다.

경찰에 따르면 김군 등은 지난해 12월 연세대와 한양대, 광운대의 정시모집 특별전형에 지원하면서 고교 친구와 친인척, 인터넷 카페에서 매수한 재수생 등에게 원서를 내도록 하는 방법으로 자신이 지원한 전형의 경쟁률을 최고 8대1까지 끌어올린 혐의를 받고 있다.

조사결과 이들은 학과별로 1~2명만 뽑는 기초생활수급자나 농어촌ㆍ전문계고 출신자 특별전형에 지원해놓고 경쟁률을 높여 다른 수험생들이 지원을 포기하게끔 하려고 '작전'을 벌인 것으로 드러났다.

김군은 고교 2학년인 이종사촌 2명과 친구 등 6명의 명의를 빌려 지원서를 냈고 박모(18)군은 자신이 다니던 전문계 고교 친구 2명을 동원하는가 하면 인터넷 카페에서 알게 된 재수생에게 현금 5만원을 주고 원서를 넣도록 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들은 대입 원서접수가 대행업체를 통해서 이뤄지고 실명 인증이나 지원자격을 검증하는 절차가 없다는 지원제도의 허점을 노려 대학 홈페이지에 실시간으로 공개되는 경쟁률을 끌어올렸다고 경찰은 전했다.

경찰은 이들 가운데 3명이 현재까지 학적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하고 한국대학교육협의회에 조사결과를 통보했다.

경찰은 "이들은 대부분 대학입시와 관련한 인터넷 사이트에서 이렇게 작전을 하면 쉽게 합격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범행했다"며 "수능을 보지 않았거나 지원자격이 없는 수험생이 원서를 내는데도 대학 당국은 별다른 대책 없이 미온적으로 대처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김계연 기자 tel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