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A의원의 지난 11월 한 달 후원금 총액은 85만원이다. 지난해 11월 후원액 2500만원의 30분의 1 수준이다. 선거가 있어 올 후원금 한도가 평년의 1억5000만원에서 3억원으로 늘어난 데다 후원금의 절반가량이 11,12월 연말에 집중된다는 점을 감안할 때 충격적인 수준이라는 게 해당 의원실의 설명이다.

전국청원경찰협의회(청목회)의 입법로비 수사 한파가 여의도 국회를 강타하고 있다. "연말 후원이 위축될 것으로 예상은 했지만 이 정도일 줄은 몰랐다"는 여야 의원들의 아우성이 곳곳에서 터져 나온다. A의원을 비롯한 청목회 입법로비 혐의 대상에 오른 여야 의원들의 후원금 계좌는 사실상 동결 상태이고 청목회와 관련 없는 의원들까지 예년의 반토막 수준에도 못 미치는 등 청목회 후폭풍에 시달리고 있다.

B의원의 경우 청목회와 상관없지만 11월 후원액이 지난해의 5분의 1수준인 1000만원에 그쳤다. 후원금 고갈로 인해 내년도 예산계획조차 못 잡고 있는 의원실도 수두룩하다.

특히 지역구가 여러 지방자치단체에 걸쳐 있는 지방의원들의 경우 한 달 1000만원에 달하는 사무실 운영비마저 조달하지 못해 '마이너스 통장'신세까지 지고 있다.

일부 의원들은 후원금 고사로 인한 운영비를 세비로 충당하고 있는 실정이다. 소액 후원자가 귀하신 몸 대접을 받으면서 후원금 접수 풍속도 바뀌고 있다. 수십만원 규모일지라도 직접 보좌관을 보내 인사를 전하는 깍듯한 모양새다.

한 의원실 회계담당자는 "소위 물좋은 상임위지만 관례적으로 내오던 기관들은 물론 개인들까지 노출을 우려해 후원을 꺼리고 있다"며 "재산이 없는 의원은 은행에서 대출하거나 세비를 운영비로 쓸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김형호 기자 chsa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