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과 난이도 비슷하거나 약간 어려워
신유형 적었지만 고난도 문항 꽤 있어
연계율 70~80%…수리가형 주요 변수

18일 치러진 201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은 대체로 지난해와 비슷하거나 약간 어렵게 출제된 것으로 평가됐다.

특히 EBS 교재와 연계율이 전 영역에 걸쳐 70% 이상으로 대폭 높아지면서 교재를 충실히 공부한 학생이면 익숙하게 느꼈을 수 있지만 연계 문항에서도 고난도 문항이 포함돼 상위권 변별력이 커질 것으로 분석됐다.

안태인 수능 출제위원장(서울대 생명과학부 교수)은 이날 세종로 정부중앙청사에서 가진 출제경향 브리핑에서 "시험 난이도는 전반적으로 지난해 수준을 유지하되 일부 영역에서 조정했다"고 밝혔다.

안 위원장은 또 "정부의 사교육 경감 시책에 적극 부응하고자 EBS 연계율을 70% 이상으로 강화했다"고 설명했다.

지난해까지 수능시험에서 EBS 교재와 직접적으로 연계된 문항은 대략 30% 안팎에 그쳤으나 올해 6월 모의평가에서 50%, 9월 모의평가에서 60%로 높아진 데 이어 이번 본 수능에서는 70%까지 올라갔다.

언어영역은 전체 50문항 중 36개 문항이, 수리 가형은 40문항 중 29개 문항이, 수리 나형은 30문항 중 24개 문항이 EBS 교재·강의와 연계 출제돼 실제 연계율이 각각 72.0%, 72.5%, 80%에 달한다고 수능 출제본부가 밝혔다.

하지만 연계율을 높였다고 해서 체감 난도가 무조건 낮아지지는 않았다는 게 대체적인 분석이다.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대입상담교사인 김성길 교사(인천 연수고)는 "언어의 경우 EBS 연계율이 상당히 높아졌지만 비문학에서 까다로운 작품이 출제돼 작년보다 점수가 약간 떨어질 것으로 보인다"며 "교재를 깊이 공부한 학생들에겐 쉬울 수도 있겠지만 중하위권 학생은 체감하지 못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김인봉 잠실여고 교사도 "언어영역 지문의 길이가 전반적으로 짧아지고 보기의 개수도 줄어 난도를 낮추는 요인이 됐지만 비문학에선 낯선 작품이 포함돼 전체적으로 작년과 비슷하거나 1~2점 정도 원점수가 떨어질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수리영역에 대해 이금수 서울 중대부고 교사는 "수리 가형은 작년보다는 약간 어렵고 수리 나형은 작년과 비슷하다"며 "EBS 연계율이 높아지면서 신유형의 문제는 많지 않았지만 고난도 문제들로 인해 최상위권 변별력이 커졌다"고 말했다.

심주석 인천 송도고 교사는 "수리영역에서 EBS 교재와 문제해결의 포인트가 동일하고 도형 모형도 똑같은 문항이 있어 교재를 공부한 학생이면 익숙했을 것"이라면서도 "2~3개 고난도 문항이 포함돼 결국 이 문제를 푸느냐에 따라 최상위권 대학 지원 여부가 갈릴 것"이라고 전망했다.

학원가에서도 작년과 비슷하거나 어려운 수준이라는 분석이 주를 이뤘다.

메가스터디 이석록 입시평가연구소장은 "지난해 수능과 비슷한 수준으로 출제됐으나 수리 가형이 작년보다 어려워 올해 입시에서도 주요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유웨이중앙교육 이만기 평가이사는 "EBS 교재와 연계된 문항이 다수 출제돼 체감할 수 있을 정도였으나 전반적인 난이도를 보면 작년보다 다소 어려웠다"고 평했다.

대성학원 이영덕 대성학력개발연구소장은 "EBS 연계율은 높아졌지만 고난도 문항은 변형된 형태로 출제되면서 변별력은 더 좋아졌다"며 "교재를 단순히 문제 풀이식으로 공부하지 않고 지문과 문항을 철저히 분석해 공부했다면 상당히 도움이 됐을 것"이라고 말했다.

올해 수능 시험에 지원한 수험생은 원서 접수자 기준으로 총 71만2천227명이었으며 결시율은 7.27%(3교시 기준)로 작년 수능(6.75%)보다 약간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시험이 끝난 직후부터 22일 오후 6시까지 홈페이지(www.kice.re.kr)를 통해 문항 및 정답에 대한 이의신청을 받아 심사한 뒤 29일 오후 5시 최종 정답을 발표한다.

성적은 다음달 8일 수험생들에게 통보된다.

(서울연합뉴스) 이윤영 기자 yy@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