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블로그에 무심코 올린 '민망한 사진' 한 장이 취업의 꿈을 영원히 날려버릴 수 있다. "

블로그와 트위터 등으로 대표되는 소셜네트워크 시대의 개방성은 취업시장에서 구직자들의 재능과 장점을 마음껏 자랑할 수 있는 새로운 장을 열어줬다. 하지만 동시에 기업의 인사담당자들에겐 1회성 면접만으론 제대로 알 수 없는 취업 희망자들의 사생활을 낱낱이 들여다볼 수 있는 '현미경'까지도 함께 제공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26일 소셜네트워크 시대에 구직자들이 온라인상에서 저질러선 안 될 오류 5가지를 소개했다.

구직자들이 가장 많이 저지르는 실수는 자신의 트위터나 블로그를 각 업체 인사팀에서 읽을 것이란 생각을 미처 못하고 글을 올릴 때 기본적인 예의를 갖추지 않는다는 것이다. 마이크로소프트(MS) 조사에 따르면 채용 담당자의 79%가 지원자의 합격여부 결정을 내리기 전 지원자에 관한 온라인 정보를 검토한다고 답했다.

인터넷상에 자신의 프로필을 완성되지 않은 상태로 올려놓는 것도 구직자들의 흔한 실수다. 비즈니스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로 유명한 '링크드인'의 크리스터 캔필드 대변인은 "온라인에 구축된 인맥이 최소한 35명은 되도록 하고 자신의 프로필을 100% 완성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또 자신이 취업준비 활동을 하고 있다는 사실을 전혀 드러내지 않는 것도 문제가 될 수 있으니 인맥구축 사이트에 구직자의 현 상황을 꾸준히 업데이트해야 한다고 WSJ는 전했다.

인맥 구축에 있어 양보다 질을 추구하는 것도 중요하다. 채용 담당자가 구직자의 인맥 중 한 명과 접촉해 구직자에 관해 질문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소셜네트워크 시대가 도래했지만 온라인에만 의존하지 말고 오프라인상의 인맥을 동원해 숨겨진 구직 기회도 찾아야 한다고 WSJ는 덧붙였다.

이미아 기자 mi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