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지검 형사3부(김승식 부장검사)는 19일 오전 여중생 살해 피의자인 김길태(33)의 신병을 경찰로부터 넘겨받아 보강조사에 착수했다.

김은 이날 오전 9시40분께 부산지검에 도착해 곧장 조사실로 향했다.

검찰은 김이 현장검증에서도 여전히 납치와 성폭행, 살인 혐의를 부인한 데 대해서 조사를 통해 이에 따른 자백을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혐의를 입증할 직접적인 증거를 찾는 것은 물론이다.

검찰은 현재 경찰이 수사한 내용만으로는 공소유지에 상당한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는 입장을 취하고 있다.

피해자에게서 김의 DNA등이 검출됐지만 직접적인 살해증거로는 불충분하기 때문이다.

검찰은 경찰수사에서 밝혀낸 혐의를 보강하고 입증하지 못한 부분을 조사하기 위해 부장검사를 주임검사로 지정하는 등 총 4명을 검사를 투입해 막강한 수사팀을 꾸렸다.

또 대검도 과학수사기획관실 소속 심리분석팀을 파견해 김의 진술을 분석하고 자백 유도를 지원하기로 했다.

김은 이날 검찰조사를 받고 나서 부산구치소에 수용될 예정이며 구치소측은 김을 면담한 후 독방수용 여부를 결정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김길태를 돕고싶다'며 한 시민이 변호사비용을 지원하면서 국선 변호인에서 교체된 윤 모 변호사를 만난 김은 반성의 뜻을 내비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면담당시 '스스로 용납 안 된다'는 발언을 한 것.

또 그는 변호인에게 다중인격과 비슷한 '해리현상'까지 설명하며 과거 교도소에서 2년4개월간 정신병 치료를 받은 전력을 강조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같은 김의 행보는 '극형만은 막아보자'는 의지가 담겨있는 행동으로 보인다.

법조인들은 김의 과거 범죄 전력과 이번 사건의 피해자가 13세 미만이라 가중처벌되는 상황으로 볼때 무기징역 또는 최대 사형 선고까지 가능하다고 보고 있다.


뉴스팀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