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소상인들 반발..허가제 도입해야!

강원 원주지역에 기업형 슈퍼마켓(SSM)이 속속 입점하면서 소규모 영세상인들이 생계대책 마련을 호소하고 있다.

15일 지역 상인들에 따르면 최근 단구동의 동네 소형 마트가 대기업 유통업체가 운영하는 L슈퍼로 간판을 바꿔달고 영업을 시작했다.

이 마트는 지역 상인들의 반발을 의식해 영업하면서 조금씩 내부를 고치고 새벽 시간을 이용, 간판을 교체하는 등 입점 준비를 마쳤으며 기존 소형 마트를 폐업하고 나서 신규 사업자 등록을 거쳐 L슈퍼로 변신했다.

이에 대해 지역 상인들은 "L슈퍼가 골목상권에 진출하면서 사업조정 신청을 피하려고 도둑공사로 편법 개점을 했다"며 "가격을 내리고 대응에 나서고는 있지만, 마트에 물품을 납품하던 소규모 대리점들도 거래처가 끊기는 등 직접적인 타격을 받고 있어 얼마나 버틸지 걱정"이라고 울상짓고 있다.

상인들은 "정부는 SSM 허가제를 전면 도입해 고객 및 매출 감소로 생계터전을 위협받는 영세상인의 생계를 보호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원주지역에는 L슈퍼를 비롯해 S슈퍼 등 모두 4개의 기업형 슈퍼마켓이 입점해 영업하고 있다.

원주시 관계자는 "L슈퍼처럼 1천㎡ 이하 마트는 법적으로 제한할 방법이 없고 일단 개장하면 사업조정을 하는 것도 불가능하다"며 "SSM의 진출에 대비해 슈퍼마켓 공동 물류센터 활성화 등 소상인들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원주연합뉴스) 김영인 기자 kimyi@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