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촌 곳곳에 '알몸 스캐너(naked scanner)' 공포가 떠돌고 있다. 지난 크리스마스에 벌어진 미국 디트로이트행 노스웨스트 항공 253 여객기 폭탄 테러 미수 사건 이후 탑승객들의 몸 구석구석을 볼 수 있는 전신 스캐너 도입이 추진되면서 인권침해와 인체 유해성 논란이 후끈 달아오르고 있다. 프랑스 당국이 이달 중 알몸 스캐너를 설치하기로 한 가운데 유럽 내에서도 국가별로 찬반이 극명하게 엇갈리고 있다. 스캐너를 통과하면 단 몇 초 안에 신체 윤곽은 물론 유방 성형 보형물,인공관절까지 입체 영상으로 나타난다. 외국에 한번 나가려면 개인의 신체 비밀을 낱낱이 공개해야 하는 셈이다.

◆수면으로 다시 떠오른 '전신 스캐너'

나이지리아 출신 테러범인 우마르 파루크 압둘무탈라브가 속옷에 가루 형태 폭발물 80g을 감추고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스키폴국제공항에서 출발하는 미국행 비행기에 오른 사실이 알려지면서 인권침해 논란으로 주춤하던 전신 스캐너 도입 논의가 다시 수면 위로 떠올랐다. 스키폴공항이 2007년 최신형 엑스레이 검색기 17대를 도입했지만 유럽연합(EU)의 반대 결의안에 부딪쳐 가동을 안 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알몸 스캐너 도입 주장이 한층 탄력을 받고 있다. 네덜란드는 이달 중순부터 미국행 승객을 대상으로 전신 스캐너를 운영하기로 했다.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크리스마스 테러 시도 사건의 배후를 철저히 밝힐 것"이라며 공항 안보 강화를 명령한 다음 날인 지난달 29일 미 교통안전국(TSA)은 전신 스캐너 150대를 주문했다. 올해 안에 300대를 추가 구입할 수 있는 예산도 마련했다. 미국은 워싱턴DC의 레이건공항과 볼티모어공항 등 19개 공항에 전신 스캐너 40대를 설치,제한적으로 운영해왔다.

2010년 동계올림픽을 앞둔 캐나다는 최근 1100억달러를 투입,전신 스캐너 44대를 도입한다는 계획을 확정했다. 존 베어드 캐나다 교통부 장관은 지난 5일 "이르면 다음 주까지 캐나다 주요 공항에 전신 스캐너를 설치할 방침"이라며 "우선 미국행 여객기 승객을 중심으로 적용하고 필요시 국내외 노선의 일부 수상한 탑승객에게도 적용 범위를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해 10월부터 런던 히드로공항과 맨체스터공항에서 전신 스캐너를 시범 운영해온 영국은 다른 공항에도 이를 설치하기로 했으며 이탈리아와 프랑스도 올해 중 이를 도입할 예정이다. 독일은 애매한 입장을 취하고 있다. 아시아에선 태국이 처음으로 설치 계획을 발표했다. EU 회원국 관계자들은 7일 브뤼셀에서 열린 'EU 민간항공보안규정위원회'에서 탑승객 보안 강화 원칙에는 한목소리를 냈으나 EU 차원의 입법에는 찬반이 엇갈려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신체 비밀 다 보인다"… 인권논란 후끈

현재 나와 있는 전신 스캐너는 극고주파수 전파를 이용하는 밀리미터파(Millimeter Wave) 스캐너와 고에너지광선을 사용하는 백스캐터(후방산란 · Backscatter) 스캐너 두 종류다. 전신 스캐너를 통과하면 알몸 신체 윤곽이 화면에 적나라하게 드러난다. 엑스레이처럼 몸 속 장기와 혈관까지 나타나진 않지만 인공관절 등 몸에 이식한 보철물까지 확인할 수 있다. 폭발물과 흉기 등을 몸 속에 지닌 테러범을 식별해내는 것도 이 같은 원리 때문이다.

문제는 여성의 유방과 남성의 성기는 물론 유방 성형 보형물,인공항문,수술 자국 등 감추고 싶은 신체 비밀까지 공개돼 사생활과 인권을 침해할 소지가 크다는 점이다. 미국과 유럽 내 인권단체들은 "전신 스캐너는 반인륜적인 기계며 테러 공포를 잠재우려는 값싼 정치적 도구에 불과하다"며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미 TSA 등 각국 공항 보안 당국은 "전신 스캔 사진은 얼굴과 성기 등을 흐릿하게 처리해 인권침해 소지를 제거했고 파일 저장과 전송이 모두 불가능해 유출 가능성도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또 전신 스캐너가 설치된 곳에서 멀리 떨어진 특정 구역에서 직원이 스캔 사진을 확인하기 때문에 프라이버시 침해 소지가 없다고 강조한다.

'아동 포르노' 논란도 들끓고 있다. BBC방송에 따르면 영국에선 1978년 제정된 아동보호법에 따라 18세 이하 아동 및 청소년의 성기 등이 드러난 알몸 사진을 찍거나 유통시키는 일체의 행위가 금지돼 있다. 전신 스캐너가 아동과 청소년에게도 적용될 경우 공항 보안 담당 직원들은 법적 처벌의 대상이 될 수 있다. 연예인의 알몸 스캔 사진이 인터넷을 통해 거액에 거래될 수도 있고 무슬림에 대한 과잉 대응이 인종차별 논란을 낳을 수도 있다.

방사선 방출에 따른 인체 유해 논란도 거세다. 일각에선 전신 스캐너를 한번 통과하면 휴대폰의 100배에 달하는 방사선을 쐬는 것과 같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에 대해 스캐너 제조사들은 비행기를 100번 타야 나오는 방사선 수준이라 건강에 해롭지 않다고 맞서고 있다.

◆테러 방지 효과 회의론도…제조업체는 '특수'

전신 스캐너 도입 열기와 달리 실제로 테러 방지 효과는 그리 크지 않다는 주장도 나온다. 영국 일간 인디펜던트에 따르면 2005년 전신 스캐너를 사용한 대테러 실험에서 옷처럼 얇은 플라스틱 물질은 물론 가루와 액체 화학약품 등은 쉽게 식별이 불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 리처드 블룸 미 엠브리리들 항공대학 보안연구소 박사는 "항문 등 신체의 구멍에 폭발물을 숨기거나 뚱뚱한 사람이 접힌 살 안에 폭발물을 은닉하는 경우 테러범을 가려낼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향후 어린이를 운반책으로 폭발물을 기내로 옮기거나 스캐너에 잡히지 않는 신체 부위인 치아나 콘돔 속에 폭발물을 숨기는 시대가 올 수도 있다고 보고 있다.

각국이 불확실한 테러 방지 효과에도 불구 대당 19만~24만달러(약 2억1000만~2억7000만원)에 달하는 고가 기기를 앞다퉈 도입하는 것은 전신 스캐너 제조업체들의 로비 때문이란 음모론도 나온다. 라피스캔 시스템스,아메리칸 사이언스 엔지니어링,L-3 커뮤니케이션스 등 미국 3대 전신 스캐너 제조업체들은 최근 공항 보안 조치 강화로 주가가 급등하는 등 특수를 누리고 있다. 지난해 6월 미 하원에서 테러 방지를 위한 전신 스캐너 도입 법안이 통과한 것도 제조사들의 로비 덕분이란 분석이 힘을 얻는 이유다.

테러 방지 기술이 발달할수록 알카에다 등 테러단체의 위장술도 진화하는 만큼 효과가 제한적일 것이란 회의론도 만만치 않다. 영국 텔레그래프는 최근 "알카에다는 최첨단 기계장치를 동원해 폭발물을 은닉하는 기술을 연마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김미희 기자 iciici@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