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차 2천300대..대금 기지급해 피해 없어

현대.기아차의 중동 수출차량 2천300여대를 싣고 울산항을 출발해 사우디아라비아로 가던 영국 국적의 1만3천t급 화물선이 지난 1일 밤(현지시간) 소말리아 해상에서 납치된 것으로 확인됐다.

3일 현대.기아차와 영국 언론 보도에 따르면 영국 런던에 본사를 둔 해운업체 조디악사의 화물선 '아시안 글로리'(Asian Glory)는 현대.기아차의 수출 차량을 싣고 울산항을 출발해 싱가포르를 경유, 사우디아라비아 제다로 향하던 중 1일 밤 소말리아 동쪽 약 1천㎞ 해상에서 해적들에게 납치됐다.

조디악사의 한 대변인은 AFP 통신에 "이 선박은 화물 수송을 위해 한국 업체가 임차해 차량을 싣고 극동에서 수에즈 운하로 항해 중이었다"며 "아직 해적들로부터 아무런 연락을 받지 못했다"고 밝혔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수출 차량은 대부분 소형차이며, 수출 대금은 이미 결제가 끝나 회사 측의 피해는 없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화물선에 실려 있는 차량에 손실이 있을 경우 차량을 수입한 중동의 대리점이 보험 혜택을 받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화물선에는 불가리아인 8명을 비롯해 우크라이나인 10명, 루마니아 2명, 인도인 5명 등 모두 25명의 선원이 타고 있었으며, 한국인은 없었던 것으로 밝혀졌다.

소말리아 인근 해역에서는 4일 전 선원 26명이 탄 영국 국적의 세인트 제임스 파크호에 이어 이틀 전에도 싱가포르 국적의 프라모니호가 해적들에게 피랍됐다.

(런던.서울연합뉴스) 이성한 특파원.권혁창 기자 ofcourse@yna.co.krfaith@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