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종기관 서로 다른데다 대상자 통보 제대로 안돼

새해 1월 18일부터 만성질환자를 대상으로, 25일부터 만 65세 이상 건강한 노인을 각각 대상으로 한 신종인플루엔자 백신접종이 시작되는데 만성질환자 통보가 제대로 안 된데다 접종기관이 서로 달라 상당한 혼선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30일 부산시 등에 따르면 의료급여 수급권자를 제외한 만 19세 이상 만성질환자는 일반 의료기관에서 1만5천원(차상위계층은 무료)을 내고 백신 주사를 맞아야 하고, 만성질환자 가운데 의료급여 수급권자와 건강한 노인은 보건소에서 무료로 접종을 받게 된다.

이 때문에 보건복지가족부는 최근 전국 만성질환자 590만명에게 우편 안내문을 발송했으나 대상자 통보에 상당한 오류가 발생한 것으로 알려졌다.

부산시에 근무하는 한 직원의 부모는 모두 만성질환자인데 상대적으로 증상이 심하지 않은 모친에게만 안내문이 전달됐다.

또 다른 직원의 부친은 건강한 노인인데도 만성질환자로 분류돼 일반 의료기관을 이용하라는 안내문을 받았다.

이로 인해 상당수 노인 만성질환자가 엄동설한에 보건소를 찾았다가 발길을 돌려야 하는 상황이 벌어질 수 있고, 이 과정에 노인과 보건소 직원 간에 언쟁이 빈번하게 있을 것으로 우려된다.

게다가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만성질환자 명단을 일선 보건소에도 제공하지 않아 보건소 측이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웹사이트를 통해 방문하는 노인의 접종대상 여부를 일일이 확인해야 하는 실정이다.

예진표 작성과 검진까지 거쳐 하루 500명에서 최대 1천명까지 백신접종을 해야 하는데 이 같은 확인절차가 필요해 보건소 직원들의 업무가 가중될 것으로 보인다.

부산시 관계자는 "만성질환자 가운데 절대다수는 노인인데 접종기관이 서로 다르고, 만성질환자 통보도 제대로 안 돼 신종플루 백신접종에 상당한 혼선이 예상된다"면서 "구.군청 공무원 1명이 노인 30~40명을 맡아 접종을 도와주는 등 혼선을 최소화하기 위한 대책을 다각도로 마련중"이라고 말했다.

(부산연합뉴스) 민영규 기자 youngkyu@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