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교육진흥국민연대 대토론회서 주장

직업교육진흥국민연대는 18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전문계고 직업교육정책 대토론회에서 결의문을 채택하고 "정부는 전문계 고교에 대한 교육정책을 수정하라"고 주장했다.

이 단체는 결의문을 통해 "전문계 고교의 명칭 변경과 타 고교로의 전환, 전문계 고교 대폭 축소 등 정부의 일련의 정책방안 추진을 보면서 우려와 분노를 금치 못한다"면서 "정부는 이러한 전문계 고교 말살정책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특히 이 단체는 2009 개정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문제점으로 정부의 전문계 고교 수 감축 추진을 꼽으며 "장기적인 산업보조인력 수급에 차질이 우려되고 학교 수 감축으로 과잉교사에 대한 인사 문제 등 사회적 혼란이 일어날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수능 직업탐구영역을 존속시켜 전문계 고교 교육을 정상화하고 교육 경력이 없는 마이스터고 교장 공모제는 전면 철회하라"라고 요구했다.

아울러 전문계 고교 교과서 개발 체계를 현행 국정교과서 체제로 존속하고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 전문계 고교 과정의 자율성을 확대하며 직업교육진흥특별법 제정을 통해 전문계 고교에 대한 행ㆍ재정적 지원을 강화하라고 제안했다.

신황호 국민연대 상임대표는 "지금의 전문계고 교육과정은 과거 지향형 교육과정이라 할 수 있다"면서 "국가는 장기적 안목에서 정책을 수립하고 이를 실천하도록 법적, 제도적인 장치를 마련하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한상용 기자 gogo213@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