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십 명 연루 의혹 불거져…내년까지 저인망 수사

서울시 학교 시설공사 비리에 시의회와 교육청, 학교 등이 연루된 정황이 포착돼 검찰 수사가 전방위로 확대되고 있다.

15일 서울 서부지검에 따르면 창호 등을 납품, 시공하는 업체들이 공사권을 챙긴 대가로 브로커를 통해 시교육청 공무원, 학교 직원 등에게 뇌물을 건넸다는 의혹과 관련해 현직 시의원 2명을 불구속 입건해 조사하고 있다.

검찰은 지난 10월부터 최근까지 학교 시설 비리를 수사해 수천만 원씩 뇌물을 주고받은 혐의로 창호업체 J사 대표와 시의원 2명, 시교육청 직원 1명, 브로커 2명 등 모두 6명을 구속했다.

검찰은 그간의 수사를 통해 시공업체와 교육청, 일선 학교, 시의회가 복잡하게 얽힌 이번 사건의 핵심은 교육계 인사들에게 뇌물이 집중됐다는 것으로 의심하고 조만간 비리 의혹 연루자들을 대거 소환조사한다는 방침이다.

검찰 관계자는 "현직 시의원 2명을 추가로 불구속 입건해 뇌물수수 여부를 조사중이다.

이번 주부터 비리가 의심되는 시교육청 관계자와 사립학교 교장, 직원 등을 소환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검찰은 일부 공무원과 업자의 유착 관계에 바탕을 둔 이 사건이 수백억원에서 1천억원대의 공사비를 둘러싼 뿌리 깊은 비리로 보고 수사력을 대폭 강화해 전방위 수사에 나설 예정이다.

수사선상에 오른 업체들은 그동안 따낸 공사비의 10%를 사례비 명목으로 교육청 공무원 등에게 제공한 것으로 알려졌다.

비리에 연루된 정황이 드러난 공무원과 일선학교 직원 등이 수십 명에 달한다는 소문도 검찰 주변에서 나오고 있다.

시 교육청은 지난 10월 검찰 조사로 공사비리 의혹이 불거지자 업무를 쇄신한다며 기술직공무원의 55%(145명 중 79명)에 대해 전보 조처를 내리고, 각 지역교육청 시설과장과 팀장, 사학시설팀 직원을 모두 교체했다.

또 청렴도를 높인다는 취지로 부교육감을 단장으로 하는 부조리차단 태스크포스(TF)까지 만들었으나, 지난달 현직 실무 주사(6급)가 뇌물로 쏘나타 승용차를 받은 혐의로 검찰에 구속될 때까지 범죄 사실을 전혀 파악하지 못했다.

검찰 관계자는 "당사자들이 서로 감싸주며 증언을 조작하려고 하는 등 은폐 의혹이 있다.

하지만, 내년까지 수사를 계속해 비리 연루자들을 최대한 처벌하겠다"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김태균 기자 ta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