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명숙 전 국무총리의 5만달러 수수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권오성 부장검사)는 14일 한 전 총리에게 더이상 소환 통보를 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검찰 관계자는 "한 전 총리가 오늘도 출석하지 않았고 공개적으로 소환에 응하지 않겠다고 하니 더 이상 소환하는 게 큰 의미가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검찰은 법 절차에 따라서 일을 한다"며 "여러가지 가능성을 놓고 검토를 하고 있다"고 말해 체포영장 청구 가능성을 시사했다.

이에 `한명숙 정치공작분쇄 공동대책위원회'의 양정철 대변인은 "검찰이 지금까지 법대로, 절차대로 수사하지 않았다고 봤기 때문에 소환에 응하지 않은 것"이라며 "검찰이 법이 정한 절차를 따른다면 개의치 않고 논의를 거쳐 대응 방식을 판단하겠다"고 말했다.

검찰은 당초 한 전 총리에게 11일 오전 출석하라고 통보했지만 한 전 총리는 거부했고 이날 오전을 시한으로 정한 재통보에도 응하지 않았다.

검찰은 한 전 총리가 2007년 총리공관에서 곽영욱 전 대한통운 사장에게서 인사청탁과 함께 5만 달러를 받았다고 보고 한 전 총리에게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에 나와 조사를 받으라고 요구해왔다.

그러나 한 전 총리는 수사의 적법성과 절차적 정당성을 문제삼으며 소환에 불응하겠다는 뜻을 공개적으로 천명했다.

(서울연합뉴스) 임주영 전성훈 기자 nari@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