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종원 기획재정부 경제정책국장은 내년에 민간 부문에서 30만 개 정도의 일자리가 창출될 것이라고 11일 전망했다.

윤 국장은 이날 서울 역삼동에서 가진 '연합뉴스 라이브 인터뷰'를 통해 "올해 당초 일자리가 15만 개 정도 줄어들 것으로 봤는데 정부 일자리 대책 등으로 7만 개 정도 줄어드는데 그칠 것"이라면서 "내년에는 고용 형편이 조금씩 나아지면서 민간 부문을 중심으로 30만 개 정도 일자리가 생길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다만 정부가 지원하는 일자리는 올해 많이 공급했으나 내년에는 점차 줄여나갈 방침이라 정부 부문에서는 일자리가 올해에 비해 10만 개 정도 줄어들어 전체적으로 내년에 20만 개 일자리 창출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 국장은 내년에 에너지 요금의 단계적 현실화가 불가피한 면은 있지만 공공요금의 인상을 최소화해 물가 안정 기조를 이어가겠다는 뜻을 피력했다.

그는 "내년에 물가는 3% 정도 상승할 것으로 보고 있다"면서 "올해 농수산물 중심으로 가격 등락이 있었지만 내년에는 올해와 마찬가지로 물가가 안정세를 유지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윤 국장은 "공공요금의 경우 에너지 분야는 기후변화협약 때문에 단계적으로 현실화하겠지만 다른 공공요금은 공공기관 선진화를 추진해 경영혁신을 통해 인상 요인을 최소화할 것"이라고 전했다.

또한 그는 내년에도 부동산 안정을 위해 규제의 고삐를 늦추지 않겠다는 입장도 밝혔다.

윤 국장은 "부동산은 올해 중반까지 불안한 모습을 보였다가 최근 들어 불안 요인이 제거되고 있다"면서 "부동산 총수요 측면에서 주택담보인정비율(LTV)이나 총부채상환비율(DTI) 조치를 지속적으로 가져가고 시장이 불안할 경우 주택거래신고지역의 추가 지정을 포함해 부동산 시장만큼은 안정시킬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밖에 그는 "내년에 세계 경제가 완만하게 회복돼 우리나라의 수출이 통관기준으로 13% 늘어날 것"이라면서 "투자는 올해 많이 늘었지만 내년에 두자릿수 증가해 내년도 5% 정도 성장은 충분히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서울연합뉴스) 심재훈 기자 president21@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