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고 존치'에 방점이 찍힌 교과부의 최종 개선안에 대해 외고 교장 및 학부모들은 "당국이 외고의 필요성에 대해 인정한 것은 다행"이라면서도 "학생 감축은 외고 존립 기반 자체를 위협할 수 있다"며 반발했다. 한나라당은 "정부 정책을 최대한 지원하겠다"고 밝혔으나 민주당 등 야당은 "외고 폐지만이 유일한 해결책"이라고 말해 여야는 여전히 시각차를 드러냈다.

대원외고 최원호 교장은 "외고 설립목적을 변경함에 따라 외고 존속 이유에 대한 시비를 없앤 점과 수월성 교육의 필요성을 인정한 것은 다행"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학교 규모를 축소할 경우 운영에 직접적인 타격을 줄 수 있다는 우려도 나왔다. 명덕외고 맹강렬 교장도 "학년당 10학급,학급당 25명 수준으로 줄이라는 건 사실상 외고를 하지 말라는 얘기"라며 반대했다. 대원외고 학부모 조광순씨는 "학생 수를 줄이는 것은 영어 교육을 강조하는 정부 정책과도 모순된다"고 말했다. 외고의 국제고 전환에 대해서도 교장들은 "선택하기 어려운 대안"이라며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한영외고 이택휘 교장은 "자율고로 전환하려면 1년 예산의 20%가 필요한데 자금 압박에 시달리는 사립외고가 이 돈을 마련하기는 불가능하다"고 강조했다.

개선안에 대한 여야의 입장은 극명하게 엇갈렸다. 최구식 한나라당 제6정조위원장은 이날 외고 개선안과 관련한 당정협의를 마친 직후 "교과부가 발표한 고교 선진화를 위한 입학제도 개선이 정착될 수 있도록 최대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당내에서 외고 폐지를 가장 강하게 주장해 온 정두언 의원도 "교과부의 외고 개혁안이 매우 미흡하지만 현실적인 어려움을 고려할 때 나름대로의 고심 끝에 나온 결과로 이해한다"고 평가했다.

하지만 야당 의원들은 "돌고 돌아 원점으로 돌아온 것"이라며 평가절하했다. 국회 교육과학기술위원회 이종걸 위원장을 비롯한 민주당 측 위원들은 이날 국회에서 성명서를 발표하고 "교과부 개선안은 외고 문제를 해결하기에 미흡하다"며 외고의 즉각적인 폐지를 주장했다.

김일규/구동회/이재철기자 black0419@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