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문점연락관 통화에서 北수용의사 피력
당국자 "수십만명분까지 지원 가능"

북한이 10일 우리 정부의 신종플루 지원을 받겠다는 의사를 밝힌데 이어 우리 정부도 신속하고도 충분한 지원을 약속하는 등 신종플루 지원이 꽉막힌 남북관계를 풀 변수로 등장하고 있다.

천해성 통일부 대변인은 "오늘 오전 판문점 연락관 채널(통화)을 통해 우리 당국이 신종플루 관련 지원 의사가 있다는 점을 북측에 통보했다"며 "이에 대해 북측은 판문점 연락관 채널을 통해 우리 측 지원의사를 수용한다는 입장을 통보해왔다"고 밝혔다.

이번 지원이 성사되면 이명박 정부 들어 우리 정부 당국 차원에서 북한에 직접 인도적 지원품을 제공한 첫 사례가 된다.

천 대변인은 "당국은 판문점 연락관 접촉을 통해 구체적 지원 방법과 절차 등 세부 내용을 협의하기로 했다"며 "제공 절차나 방법에 대해 합의가 되면 가급적 빠른 시일 내에 지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할 생각"이라고 부연했다.

정부는 현재 신종플루 치료제인 타미플루 `1만명분 이상'을 정부 비축분에서 조달해 제공할 수 있다는 입장 아래 북측과 구체적인 지원량, 지원방법 등을 협의할 계획이다.

천 대변인은 "구체적인 규모는 확정되지 않았으나 정부는 북한이 신종플루 확산에 초동대처할 수 있는 `충분한 양'의 치료제를 지원한다는 입장을 갖고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른 정부 당국자는 "정부는 수십만명분까지 지원할 수 있다는 입장"이라고 전했다.

정부는 지난 8일 "북한에 최근 신종플루가 발생했다는 소식이 있는 만큼 사실관계를 확인해 도와줄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라"는 이명박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신종플루 치료제 등의 대북 지원을 위한 절차에 착수했다.

북한은 9일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신의주와 평양에서 `A(H1N1)형 돌림감기(신종플루)' 확진환자 9명이 나왔다며 신종플루 발생 사실을 처음으로 확인했다
한편 `미국의 소리(VOA)' 방송에 따르면 세계보건기구(WHO)는 북한 당국으로부터 평양에서 3명, 신의주에서 6명이 각각 신종플루에 걸린 사실을 보고받은 뒤 북측과 의약품 지원 방안을 협의 중이다.

앞서 지난 2005년 4월 북한에서 조류독감이 발생했을 때도 정부가 북에 협력의사를 전달하고, 북이 지원을 공식 요청해옴에 따라 소독 장비 등의 대북지원이 성사된 바 있다.

(서울연합뉴스) 조준형 기자 jhch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