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상 항행안전시설→인공위성 활용 비행로

국토해양부는 인공위성을 활용해 단축 비행로를 단계적으로 도입하는 것을 골자로 한 `성능기반항행 로드맵'을 확정, 올해 말까지 국제민간항공기구(ICAO)에 제출할 예정이라고 9일 밝혔다.

현재는 지상에 설치된 항행안전시설이 제공하는 전파를 따라 비행로가 설정돼 있으나 인공위성과 항공기의 전자장비를 이용하는 비행로가 설정되면 오차가 작아 비행로 이탈가능성이 적고, 비행거리도 단축된다.

국토부의 로드맵에 따르면 내년부터 2016년까지 7년간 단계적으로 120억원을 투입해 비행로 설계와 안전평가가 수행된다.

첫 해인 내년에는 인천공항 등 혼잡지역을 우선으로 단축 비행로 도입이 추진되고, 2011년에는 가장 교통량이 많은 비행구간 중 하나인 서울-제주 구간을 복선화되는 등 2016년까지 모든 비행구간에 단축 비행로가 확대 도입된다.

국토부는 현재 운영 중인 25개 항로의 비행거리를 4마일(약 7.5km) 단축하면 연간 약 116억원의 연료가 절감되고, 4만6천t의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국제민간항공기구는 2007년 정기총회 시 모든 회원국에 `성능기반항행' 로드맵을 수립토록 권고해 현재까지 미국과 일본이 제출했다.

▲인공위성을 이용한 비행로 예시 : 서울-제주 복선화(위) 서울-부산 단축(아래)


(서울연합뉴스) 김태종 기자 taejong75@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