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6학년 신학기부터 재량활동 시간에 수업

서울시는 서울시교육청과 함께 초등학생에게 디자인의 개념을 가르치는 디자인 교과서를 제작해 학교에 배포한다고 7일 밝혔다.

이 교과서는 내년 새 학기부터 초등학교 5∼6학년을 대상으로 한 창의 재량활동 시간에 디자인 수업 교재로 쓰인다.

교과서는 디자인의 원리와 조형, 디자인과 생활, 디자인과 경제, 디자인과 사회, 디자인과 문화, 디자인과 미래 등 6개 단원으로 구성됐다.

학생들은 주변에서 발견할 수 있는 다양한 디자인 소재들을 통해 디자인의 개념을 익히고 실제 디자인 창작을 해보면서 창의력을 기르게 된다.

특히 교과서의 단원별 표지 등에는 서울의 대표색인 `단청 빨간색'을 적용하는 등 서울의 정체성을 나타내는 상징과 색, 서체를 두루 사용해 학생들이 자연스럽게 서울의 문화를 습득하도록 했다.

이 교재는 초대 서울시 디자인서울총괄본부장을 지낸 권영걸 서울대 교수가 위원장으로 참여하고 초등학교 교사 등 7명의 위원으로 구성된 교과서 개발위원회가 1년6개월의 작업 끝에 펴냈다.

시는 내년 2월까지 서울시교육청을 통해 교재 22만부를 서울시내 585개 초등학교에 무료로 보급할 예정이다.

시는 교사들이 교과서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내년 1월 중 인재개발원에서 초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디자인 연수를 시행하고 교사용 지도서도 별도로 배포할 계획이다.

남승희 서울시 교육기획관은 "창의력을 키울 수 있는 디자인 교육은 미래형 인재 양성에 가장 적합한 수단이다.

앞으로도 학생들의 창의력을 자극할 수 있는 선진 교육 방식을 적극적으로 연구하겠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윤종석 기자 banana@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