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수노조와 노조전임자 임금지급 금지에 대한 노사정 합의안에 대해 재계는 합의를 이룬 점을 평가하면서도 전임자 임금지급 금지의 취지를 살릴 수 있도록 타임오프제의 구체적 실행방안이 마련돼야 한다고 주문했다. 한국경영자총협회를 탈퇴하면서까지 원칙대로 실행할 것을 요구했던 현대 · 기아자동차그룹은 경영계의 의견이 충분히 반영되지 않은 점을 아쉽게 생각한다며 실망감을 나타냈다.

대한상공회의소는 4일 논평을 통해 "노사정이 조금씩 양보해 합의를 이룬 것을 평가한다"면서도 "그동안 요구해온 전임자 임금지급이 완전히 금지되지 않아 아쉽다"고 밝혔다. 대한상의는 "앞으로 타임오프 기준을 마련할 때 전임자 임금지급 금지의 취지를 인정하는 범위 안에서 구체적인 방안이 마련돼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전국경제인연합회도 "노조전임자 임금 지급금지는 다행스럽지만 타임오프제에 관한 구체적인 시행안이 나오지 않아 다수 기업들이 노조전임자 임금 지급 금지 효과를 반감시킬 수 있지 않을까 염려하고 있다"며 "확실한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기 위한 논의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내놨다.

중소기업중앙회는 "복수노조 및 노조전임자 관련 규정을 원칙대로 내년부터 시행할 것을 요구했지만,명분도 논리도 없이 또다시 정치적 논리로 법 조항이 유예된 것에 우려와 실망을 금할 수 없다"며 부정적으로 평가했다.

협상에 참여한 경총은 "미흡함이 있더라도 노사관계 안정과 발전을 위해 대승적 차원에서 수용해야 한다"는 입장을 보였다.

현대 · 기아차그룹은 "노사관계 선진화를 위한 경영계의 의견이 충분히 반영되지 않은 점을 아쉽게 생각하며 앞으로 구체적 실행안을 준비할 때는 반드시 선진노사문화제도 정착을 위한 제도와 장치가 마련되기를 기대한다"는 말로 실망감을 애써 자제했다. 현대 · 기아차그룹은 내부적으로 타임오프제의 실행방안이 어떻게 마련될지 지켜보겠다는 입장이다. 그렇지만 만일 타임오프의 적용 시간과 방법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이 마련되지 않고 노사합의를 통해 결정하라고 한다면 결국 전임자에 대한 임금지급을 인정하는 꼴이라며 수용할 수 없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다른 대기업들은 노사정 합의를 존중한다는 원칙적인 반응을 보였다.

김현예/김용준 기자 yea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