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금속노동조합(금속노조)은 복수노조를 유예하면서 노조전임자 임금 지급 금지 조치가 시행될 경우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GM대우 등 3개 사업장부터 파업에 들어갈 것이라고 예고했다.

금속노조는 5000명,1만명,3만명 이상 사업장부터 단계적으로 전임자 임금 지급을 금지하는 방안이 논의되고 있는 것과 관련,4일 배포한 보도자료를 통해 "복수노조 교섭창구 문제와 전임자 임금 지급 금지를 법으로 강제하는 행위는 결코 받아들일 수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금속노조가 명기한 3개사는 조합원 1만명 이상인 사업장이다. 전임자 임금 지급 금지 대상이 5000명 이상으로 규정될 경우 대우조선 노조도 공동 투쟁에 포함될 것이라고 금속노조는 덧붙였다.

현대 · 기아차그룹 관계자는 이와 관련,"금속노조의 주장은 단계적으로 전임자 임금 지급 금지를 시행할 경우 대상이 되는 사업장에서 총파업을 벌여 이를 무력화하겠다는 의미"라며 "이렇게 되면 해당 사업장의 노사관계가 더욱 악화될 수 있는 만큼 300명 미만 사업장을 제외한 모든 사업장에서 전임자 임금 지급을 금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관계자는 "특별단협 등을 통해 전임자 임금을 보전해 주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선 급여를 지원하는 사용자뿐만 아니라 근로자도 처벌하는 쌍벌 규정을 도입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현대 · 기아차그룹의 현대차 · 기아차 등 6개사는 이날 오전 한국경영자총협회에 공문을 보내 탈퇴 절차를 밟았다.

고경봉/하영춘 기자 kg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