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관이 되려면 시 · 도별로 주관하는 공채 시험에 합격해야 한다. 일반,구조 · 구급,간부후보생 분야 등으로 나눠 매년 2000여명을 선발하며 시기는 시 · 도별로 다르다. 시험은 일반적으로 신체검사,실기 및 필기시험,면접 등으로 진행된다. 필기시험은 교양부문과 전문분야로 구분되며 직무수행에 필요한 지식과 응용능력을 평가한다. 실기시험은 체력측정 위주로 진행하며 악력,배근력 등 총 6개 항목에 합격해야 한다.

특별채용을 통해 소방관이 될 수도 있다. 소방방재청은 소방간부 후보생 선발시험을 통해 매년 40~50명을 특별채용한다. 이들은 선발된 후 중앙소방학교에서 1년간 교육받은 뒤 소방간부로 일하게 된다. 또 수시로 사법고시,행정고시,기술고시 합격자를 채용하며 간혹 특전사나 해병대 출신도 채용한다. 전국에 있는 60여개의 소방 관련 학과 졸업생을 특별채용하는 경우도 있다.

초봉은 각종 수당을 포함하면 대략 2000만원대 후반.20년 정도 근무하면 6000만원가량을 받는다. 현장 진압요원은 위험수당 등이 더해져 7000만원 가까이 받기도 한다. 20년 이상 근속하면 퇴직 후 연금이 나온다.

직급체계는 11계급으로 경찰과 동일하다. 소방사-소방교-소방장-소방위(안전센터장)-소방경(계장)-소방령(과장)-소방정(소방서장)-소방준감(소방본부장)-소방감(소방본부장)-소방정감(소방청차장)-소방총감(소방청장) 순이다. 정년은 소방경까지는 58세,그 위 직급은 60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