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40여개 지방자치단체 등이 4일 전국공무원노조 지부 사무실에 대해 행정대집행을 실시했다.

이 과정에서 일부 노조원들이 반발해 몸싸움을 벌이기도 했으나 별다른 충돌은 없었다.

경기도 안양시는 이날 오전 9시 본관 2층 전공노 안양지부 사무실에 대한 행정대집행을 했다.

안양시청 직원 20여명은 이날 지부 사무실을 방문해 박광원 지부장에게 행정대집행 영장을 제시하고 사무실을 폐쇄했다.

박 지부장은 사무실 폐쇄에 항의하다 시청 직원들에 의해 밖으로 끌려 나왔다.

시(市)는 노조 사무실 출입문에 무단출입을 금지하는 경고문 부착하고 현판을 떼어냈다.

과천, 군포 등 경기도내 4개 지자체도 별다른 충돌없이 행정대집행을 끝냈다.

대구시와 대구시교육청 등 대구지역 10개 노조 지부는 오후 3시에 행정대집행을 실시할 계획이다.

충남농업기술원과 충남도내 9개 시.군, 강원, 전북 등 다른 지자체도 오후 6시까지 행정대집행을 끝낼 방침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지자체와 노조가 사무실 폐쇄에 대한 협의를 끝내 별다른 마찰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

행안부는 지난 10월20일 전공노가 '해직 간부를 조합에서 배제하라'는 정부의 시정 명령을 이행하지 않아 불법 단체로 전환되자 한 달간의 기간을 주고 전국 95개 기관의 사무실을 반납토록 했다.

이 같은 조치에 따라 지자체와 대학 지부 등 50여곳은 자진 반환이나 지자체의 강제 회수 등의 방법으로 퇴거 조치가 끝났으나 나머지는 이를 거부해 이날 행정대집행을 실시했다.

행안부는 대집행을 거부하거나 이에 소극적인 지자체에는 교부금 삭감 등 행정.재정적 불이익을 줄 방침이다.

(안양.대구.청주연합뉴스) 이복한 기자 bhle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