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물조사 수작업에서 전자화 전면 시행, 전자태그 부착 의무화 로 예산낭비 제거

내년부터 전 국가기관 보유 물품(1218만점, 8조3500억원) 관리가 수작업에서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를 통한 전자화시스템으로 전면 전환된다..

그동안 국가기관 보유물품 관리업무의 전자화를 위해 그동안 RFID기반 물품관리시스템을 연차적으로 확산해 오던 조달청(청장 권태균)은 올해 160억원의 예산을 집중 투입, 전 국가기관의 물품에 대해 연말까지 완료한다고 3일 밝혔다.

이에따라 조달청은 전 국가물품을 RFID로 관리하기 위해 시스템을 재개편, 오는 12월 7일 시범오픈할 예정이다. 이에따라 내년 1월 이후 산하기관을 포함 2000여개의 전 국가기관에서 신규로 취득하는 물품에 대해 전자태그 부착이 의무화된다.

조달청은 앞으로 물품관리의 전자화를 선도하기 위해 물품감사 및 정부물품종합평가 시 RFID리더기 사용실태를 온라인으로 점검해 미흡한 기관에 대해서는 현장 감사를 병행하는 등 각 기관의 참여를 적극 유도해 나갈 계획이다.

전 국가기관 물품관리에 RFID시스템이 도입됨에 따라 그동안 물품 규모가 지속적으로 증가해 정확한 현황 파악이 어려워 보유물품 재구매에 따른 예산낭비 발생을 줄일 수 있게 됐다. 또 수작업으로 수행하던 재물조사를 리더기를 사용함으로써 업무의 효율화는 물론 물품대장과 현물이 불일치하는 문제점을 보완할 수 있게 됐다.

한국정보화 진흥원 조사에 따르면 RFID의 도입으로 최근 3년간 752억원의 예산절감과 생산유발·부가가치유발·고용유발 등에서 2103억원 상당의 산업파급 효과를 거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우러 조기집행을 통해 6개월 동안 집중적으로 RFID 확산사업을 진행한 결과 총 3만8400여명의 고용창출효과가 발생한 것으로 조사됐다.

김희문 조달청 전자조달국장은 “RFID기반 국가물품관리 확산사업은 정부물품관리를 전자적으로 관리하는 세계 최초의 사례로 ‘나라장터’와 같이 RFID시스템도 새로운 수출모델로 개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백창현 기자 chbai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