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방지대책에 138억 투입

서울시는 여성폭력을 추방하기 위해 내년에 여성폭력방지종합지원센터 건립 등 20개 사업에 138억원을 투입해 종합대책을 추진한다고 3일 밝혔다.

시는 우선 양천구 신월동에 여성 폭력예방 교육과 피해자 지원 등을 맡는 `여성폭력방지 종합지원센터'를 건립하기로 했다.

2012년 완공되는 센터는 그동안 개별적으로 운영돼 온 `다시함께센터'와 `여성긴급전화 서울 1366' 등을 통합해 가정폭력과 성폭력, 성매매, 이주여성 폭력 피해 등 각종 여성 폭력 문제에 대응하는 역할을 한다.

특히 전화 대응 서비스와 현장 지원 상담, 긴급출동 차량 지원 기능을 별도로 운영해 전문성을 높이고 24시간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또 이주여성의 폭력 피해에 대응하고자 `폭력피해 이주여성 자활지원센터'를 남부여성발전센터에 설치해 피해 여성이 주거 기반을 마련하기 전 머무르는 폭력피해 이주여성 그룹홈과 연계 운영할 예정이다.

이 외에도 시는 인터넷 성매매 감시단을 상시 운영하는 한편 성매매 피해 청소년의 자립을 돕기 위해 늘푸른여성지원센터 안에 `늘푸른 자립학교'를 설치해 미용 등 기술자격증 과정을 운영하기로 했다.

시 관계자는 "사회에 잔존한 가부장 문화로 가정폭력 등 여성에 대한 폭력이 줄어들지 않고 이주여성에 대한 폭력도 심각한 수준"이라며 "이번에 마련한 여성폭력 방지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해 여성폭력을 추방하는 데 주력하겠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윤종석 기자 banana@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