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 진출한 외국인투자기업들의 70% 이상이 복수노조 허용과 노조 전임자 임금 지급에 반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2일 대한상공회의소에 따르면 상의가 최근 외투기업 300개사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응답 기업의 71.3%가 복수노조 설립 허용에 반대했으며, 72.4%는 노조전임자에게 임금을 주지 말아야 한다고 대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만약 복수노조가 허용될 경우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교섭창구를 단일화해야 한다'는 의견도 80.3%에 달했다.

이들 기업 중 75.7%는 한국의 노동운동 방식이 '투쟁적'이라고 답해 '타협적'(15.0%)이라는 의견을 압도했다.

한국의 노동운동 관행 중 가장 개선이 필요한 점으로는 '상급 노동단체와 연계한 정치투쟁'이 36.0%로 가장 많았고 '대화.타협을 거부하는 투쟁적 노조활동'(32.7%), '무노동 무임금 원칙이 지켜지지 않는 파업'(20.3%), '노조의 불법을 용인하는 관행'(11.0%) 등이 뒤를 이었다.

노동제도에 대해서도 사용기간을 2년으로 제한하고 있는 비정규직 제도가 개선돼야 한다는 의견이 82.7%나 됐으며, 파업 시 대체근로는 선진국처럼 허용돼야 한다는 주장도 66.7%에 달했다.

이밖에 외투기업들은 근로자 3분의 2 이상이 노조에 가입돼 있을 경우 나머지 근로자들의 노조가입을 강제하는 유니언숍 제도나 근속 연수에 따라 임금이 자동적으로 늘어나는 연공급 임금체계 등에 대해서도 개선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냈다.

(서울연합뉴스) 권혁창 기자 faith@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