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비가 10조원이 넘는 동남권 신공항 등 대형 국책사업들이 12월부터 하나 둘 입지가 결정될 예정이어서 해당 지방자치단체들이 초긴장 상태다. 특히 내년 6월 지방선거를 앞둔 상황이어서 단체장들은 '직(職)'을 걸고 올인하는 형국이다. 하지만 탈락 지자체들의 반발 등을 감안할 때 입지 선정이 지방선거 이후로 줄줄이 연기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30일 지방자치단체 등에 따르면 이달로 예정된 동남권 신공항의 입지 용역 결과 발표를 앞두고 부산과 밀양 등 유력 후보지들이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부산시(가덕도)와 밀양시는 각각 동북아 제2허브공항 유치기획단과 동남권 신국제공항 유치 특별위원회를 중심으로 입지 선정의 당위성 홍보에 열을 올리는 한편 지역 출신 국회의원 등을 통해 로비전을 벌이고 있다. 한 지자체 관계자는 "신공항 유치 여부에 해당지역 단체장의 연임 여부가 달렸다고 보는 지역 정서가 강하게 형성됐다"며 "12월 한 달 동안은 피말리는 하루 하루가 될 것 같다"고 전했다.

전북도와 진주시도 비상이 걸렸다. 토지공사와 주택공사가 통합한 한국토지주택공사(LH)의 본사 입지를 연내에 결정짓는다는 것이 국토해양부 방침이지만 아직 윤곽조차 잡히지 않고 있어서다. 전북도는 LH 사장을 포함한 직원 24.2%를 전북혁신도시(전주)에 배치할 것을,경남지역은 LH 본사가 진주에 건설될 혁신도시에 일괄 이전해야 한다고 각각 주장하고 있다. 진주시 관계자는 "통합 본사의 수도권 잔류 방침이 흘러나오는가 하면 지역 간 정치적 타협설이 나도는 등 복잡한 양상을 띠고 있다"며 "LH 본사가 진주로 오지 않을 경우 공공기관 이전 효과는 없는 것이나 다름없는 만큼 지역민 반발에 부딪칠 것"이라고 우려했다.

전북도 혁신도시추진단 관계자는 "LH 이전 문제가 전북도의 미래를 좌우할 중차대한 현안이어서 정부의 중재에 많은 기대를 걸고 있다"며 "양측이 한치의 양보 없이 워낙 팽팽하게 맞서고 있어 당초 올해안으로 예정된 정부 결정이 다소 늦춰질 것이란 전망이 일각에서 제기되면서 불안감이 매우 높아진 상태"라고 고충을 털어놨다.

내년에 설립이 예상되는 탄소배출권거래소도 지자체들의 힘겨루기 장으로 바뀌는 양상이다. 서울,부산,광주,전남,경북 등이 유치전 대상 지자체로 벌써부터 거론되고 있다. 세계기후변화협약에 따라 매년 각국 및 각 기업들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정해 남는 양에 대한 권리를 사고파는 시장인 탄소배출권거래소는 국내에만 부가가치 창출액이 수십조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돼 치열한 경쟁이 예상된다. 정부는 녹색 경제 기반 조성을 위한 탄소배출권거래소 도입 근거가 될 '저탄소 녹색성장기본법안'과 '탄소배출권 거래 시행방안'을 연말까지 마련할 계획이다.

부산=김태현/광주=최성국 기자 hyun@hankyung.com